인천 보건 예산 중 자체 사업 예산 전체 0.17%
“길병원, 권역책임의료기관 역할 다하지 못 해”

인천투데이=김현철 기자│인천의 공공의료기관이 인력 부족으로 장비를 갖추고 있음에도 활용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15일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 인천부천지역본부와 인천공공의료포럼 등 시민사회단체 7개는 인천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인천시민 건강권 보장을 위해 인천시가 보다 적극적으로 나설 것을 요구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 인천부천지역본부와 인천공공의료포럼 등 시민단체 7개가 인천시청 앞에서 '인천시 공공의료  예산과 인력확충'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 인천부천지역본부와 인천공공의료포럼 등 시민단체 7개가 인천시청 앞에서 '인천시 공공의료 예산과 인력확충'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보건복지부가 지정한 인천 내 지역책임의료기관은 중부권 인천의료원과 남부권 인천적십자병원 등 2곳이다. 동북권과 서북권 등 2곳은 지역책임의료기관이 없다.

정부가 지역책임의료기관으로 지정한 인천의료원은 지난 3월부터 담당 전문의가 없어 인공신장실을 운영하지 못하고 있다. 

인천적십자병원은 지난달 4년 만에 응급실을 다시 열었지만 마취과 전문의가 1명에 불과해 응급 수술에 차질을 빚고 있다.

인천 지역 보건의료단체와 시민사회단체는 이같은 문제가 발생하는 원인으로 부족한 의료인력을 꼽았다. 그 중에서도 턱없이 부족한 전문의 수를 확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원종인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 인천부천지역본부장은 “서울아산병원에서 일하던 간호사가 업무 중 쓰려졌지만, 수술할 의사가 없어 골든타임을 놓치는 안타까운 사고가 발생했다”며 “수도 서울에서도 (의사가 부족해) 안타까운 일이 벌어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15년째 동결된 의대 정원을 확대해야 한다. 특히 국립대 의대 정원이 없는 인천에 국립대 의대 정원을 확보할 수 있는 정부 차원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들 단체는 공공의료 확대와 강화를 위한 인천시 차원의 지원과 관리 감독도 주문했다.

2021년 기준 인천시 보건분야 예산은 인천시 전체 예산의 2.3%이다. 이 중 국비매칭 사업과 의료급여 특별회계를 제외한 자체 사업 예산은 0.17%(약 199억원) 수준에 불과하다.

인천공공의료포럼 등은 “인천 보건 분야 예산 준 자체사업 예산을 1%로 확대하면 약 1300억원으로 늘릴 수 있다”며 “이를 인천 공공의료 필수의료 인력 확충과 기능 보강을 위해 우선 투입해 지역책임의료기관이 제 역할을 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인천시는 공공의료 협력체계 구축을 위한 공공의료 컨트롤타워 역할을 전혀 수행하지 못하고 있다”고 한 뒤, “정부가 권역책임의료기관으로 지정한 길병원이 공공의료에 제 역할을 못하고 있다면, 인천시가 나서서 길병원에 의료인력 지원을 요구했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길병원은 지역 의료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과 인력 파견 등 임무를 맡고 있지만, 지역책임의료기관 지원 요청을 회피하고 있다. 본연의 역할을 하지 못한다면 차라리 그 권한을 내려놓으라”고 요구했다.

한편, 인천 코로나19 확진자 중 입원환자의 80% 이상을 인천 내 공공의료기관이 책임졌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