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민·인천대학생 등 14만여명 공공의대 설립 서명
1000명당 인천 공공병상 0.45개...국내 평균 1.2개 크게 미달
“인천대, 공공의대 설립 논리 만들고 지역 공감대 확산해야”

인천투데이=이서인 기자┃인천 정치권과 의료전문가, 시민사회단체 등이 인천대학교 공공의대와 대학병원을 설립해 공공의료를 확충해야한다고 한 목소리를 냈다.

인천대학교(총장 박종태)가 ‘인천시 공공의료 강화와 인천대학교 공공의대 설립 토론회’를 21일 오후 인천대에서 개최했다. 인천공공의료포럼이 토론회를 후원했다. 이호철 인천대 대외협력부총장이 좌장을 맡았다.

현재 인천대는 연수구와 ‘인천 제2의료원과 인천대 공공의대 설립 추진’을 위한 서명운동을 하고 있다. 시민과 학생 등 14만4000여명이 서명에 참여했다.

인천 인구 1000명 당 공공병상 0.45... 국내 평균의 절반 이하

국립대학법인 인천대학교(총장 박종태)가 ‘인천시 공공의료 강화와 인천대학교 공공의대 설립 토론회’를 21일 오후 인천대에서 개최했다.

발제를 맡은 박준태 인천대 생명과학부 교수는 “인천은 지리적 특성상 해외유입 감염병 위험에 가장 크게 노출돼있다”며 “그러나 공공의료기관과 공공병상수 비율이 국내 평균의 절반도 안된다. 또 인천대는 국내 거점국립대학 중 유일하게 의대가 없다”고 지적했다.

국립중앙의료원 자료를 보면 2019년 기준 국내 인구 1000명 당 공공병상 수는 1.2개다. 그러나 인천은 0.45개로 국내 평균 절반 이하 수준이다.

다른 발제자인 이용갑 인천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인천에 공공의료를 확충하기 위해 인천 지역 의료기관에 근무가 가능한 의료인력을 양성하는 게 중요하다. 그러려면 인천대 공공의대를 설립해 의료인력을 안정적으로 확보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국립대 병원을 상급 종합병원으로 신설해야한다. 그리고 이 병원을 시 권역책임의료기관으로 지정하고 보건소를 비롯한 지역책임의료기관과 협력해 인천의 공공보건의료정책을 정상화해야한다”고 부연했다.

조승연 인천의료원장은 “한국은 공공의대라는 용어를 쓰는 유일한 나라다. 상업 의료가 굉장히 발달했기 때문”이라며 “민간병원은 감염병 등 국가 재난 상황에 대응하는 게 돈이 안되기 때문에 투자하지 않는다. 그래서 공공의대가 절실히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특히, 감염병전문병원은 당연히 인천에 있어야한다. 그러나 정부가 공공의대를 추진할 의지가 있는지 불확실하다”며 “교육부가 국립대 병원을 담당하고 있지만 담당 인력은 2명이다. 이런 상황에서 인천대와 인천 시민들이 의지를 가지고 정부에 공공의료 정책을 제안하는 게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인천대, 공공의대 설립 논리 만들고 지역공감대 확산해야”

인천시 공공의료 강화와 인천대 공공의대 설립 토론회에서 토론자들이 토론하고 있다.
인천시 공공의료 강화와 인천대 공공의대 설립 토론회에서 토론자들이 토론하고 있다.

인천시의회 장성숙(민주당, 비례) 의원은 “인천대 공공의대 필요성은 2008년부터 나왔다. 그러나 법 절차 등을 따지다 무산됐다”며 “공공의료 기관 인천의료원은 시민의 병원이다. 민간병원과 비교해 효율성만 따지면 공공의료는 위축할 것이다. 시의회에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성희 건강과나눔 상임이사는 “인천에 중증 이상 치료가 불가능한 소규모 병원 병상은 많다. 그러나 300병상 이상 (상급)종합병원 병상 수는 적다”며 “2020년 기준 인구 10만명 당 사망률은 315.4명으로 국내 평균(300.0명)보다 높다. 특광역시 7개 중 세 번째로 높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역 공공의대가 필요하다”며 “공공의대는 예방중심의 공중보건 의료를 강화하는 데 꼭 필요하다"며 "인천대는 공공의대를 설립하기 위해 지역에 관심을 기울이고, 지역에 공공의대 설립 필요성을 확산하기 위한 노력을 해야한다”고 부연했다.

이광호 인천평화복지연대 사무처장은 "인천대가 공공의대를 설립해 인천에서 어떤 역할을 할 것인지 먼저 고민해야한다"며 "그래야 공공의대 설립의 필요성과 정당성을 지역에서 인정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대학 모든 구성원이 치열하게 공공의대 필요성을 고민하고 설파할 논리를 제대로 형성하는 게 필요하다"며 "이를 토대로 범시민기구를 설립해 인천 전역에 공감대를 형성하고 이를 주도할 인천대 내부 조직도 정비해야한다"고 부연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