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보도자료 내고 수도권매립지 연장 시사 발언 비판

인천투데이=장호영 기자|수도권매립지 소재지를 지역구로 둔 신동근(더불어민주당, 인천 서구을) 국회의원이 오세훈 서울시장의 매립지 연장 사용 시사 발언을 두고 인천시민에 대한 모독이라고 비판했다.

신 의원은 13일 보도자료를 내고 지난 12일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서울시 국정감사에서 오 시장의 “수도권매립지 사용 연장은 수도권 전체 발전을 위한 수도권 시민의 공통 가치”라는 발언은 사실 상 매립지 연장 발언이라고 지적했다.

신동근 인천 서구을 국회의원.(사진제공 신동근 의원실)
신동근 인천 서구을 국회의원.(사진제공 신동근 의원실)

신 의원은 “수도권 매립지 연장은 결코 인천시민의 공통 가치일 수가 없다”며 “인천시민은 수도권 쓰레기 처리를 위해 30년을 희생했고 그 희생에다 대고 수도권 공통가치라 말한 것은 모독”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매립지 연장은 있을 수 없고 연장을 위한 어떠한 시도도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며 “수도권매립지는 약속한 대로 2025년에 종료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오세훈 시장은 2025년 종료에 맞춰 서울의 자체매립지를 조속히 마련해야 한다”며 “서울시 쓰레기는 서울시가 처리하는 ‘쓰레기 발생지 처리원칙’만이 수도권 시민의 공통가치여야 한다”고 전했다.

12일 국감에서 오 시장의 발언이 알려진 후 인천 서구 등을 중심으로 주민들의 반발이 거제지고 있다. 매립지 인근 주민들은 인터넷커뮤니티 카페에 관련 기사를 게시하고 “오 시장의 발언은 어이가 없다” “그렇다면 장소를 바꿔서 이번에는 서울이 30년을 희생하자” 등 비판 댓글을 쓰고 있다.

수도권매립지 종료를 위한 주민대책위원회도 13일 성명서를 내고 “오 시장이 수도권매립지 사용 연장은 수도권 전체 발전을 위한 수도권 시민의 공통 가치로 생각할 수 있는 것 아닌가하고 묻는다면, 그 좋은 것을 서울로 당장 가져가라고 답변하겠다”고 비판했다.

서구지역 인천시의회 의원들도 시의회 차원에서 강력하게 대응하겠다고 시사하는 등 반발하고 있다.

민선 6기 유정복 인천시장 재임 당시였던 2016년에 인천시, 서울시, 경기도, 환경부 등은 4자 합의로 2025년까지 수도권매립지 사용을 연장하는 대신 그 기간 동안 대체매립지를 찾기로 했다.

하지만, 서울시와 경기도, 환경부 등은 대체매립지 확보에 미온적이었다. 뒤늦게 대체매립지 공모를 두 차례 했으나 모두 무산됐다.

이에 민선 7기 박남춘 인천시정부는 옹진군 영흥면에 자체매립지를 조성키로 하고, 후보지까지 매입했지만, 민선 8기 유정복 시정부 들어 다시 4자 합의를 통한 대체매립지 확보로 정책을 바꿨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