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 서울시 국감서 “사용 연장, 수도권 시민 공통 가치” 발언
수도권매립지대책위 등 주민단체와 서구 시의원 등 반발 거세

인천투데이=장호영 기자|오세훈 서울시장이 국정감사에서 수도권매립지 사용 연장을 시사하는 발언을 해 인천 서구 주민들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가 지난 12일 서울시를 대상으로 진행한 국정감사에서 이성만(더불어민주당, 인천 부평갑) 의원은 오세훈 서울시장에게 수도권매립지 사용 종료를 위한 서울시의 노력을 주문했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가 서울시를 상대로 진행한 국감에서 이성만 의원이 오세훈 시장에게 질문하고 있다. (서울시 유튜브 갈무리)
국회 행정안전위원회가 서울시를 상대로 진행한 국감에서 이성만 의원이 오세훈 시장에게 질문하고 있다. (서울시 유튜브 갈무리)

이 자리에서 오 시장은 “수도권매립지 사용 연장은 수도권 전체 발전을 위한 수도권 시민의 공통 가치로 생각할 수 있는 것 아니냐”고 발언했다.

이에 김교흥(민주당, 인천 서구갑) 의원은 마이크가 꺼진 상태에서 “30년 이상 인천시민이 희생했다. 2016년까지 사용키로 한 수도권매립지를 더 연장하겠다는 것인가”라고 고성을 지르며 반발했다.

이런 사실이 알려지자 수도권매립지가 소재한 인천 서구를 중심으로 주민들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매립지 인근 주민들은 인터넷커뮤니티 카페에 관련 기사를 게시하고 “오 시장의 발언은 어이가 없다” “그렇다면 장소를 바꿔서 이번에는 서울이 30년을 희생하자” 등 비판 댓글을 쓰고 있다.

이에 대해 백진기 수도권매립지 종료를 위한 주민대책위원장은 “오세훈 시장은 쓰레기 발생지 처리 원칙을 지킬 생각이 없는 것 같다”며 “얼마 전 수도권 시도 3개와 환경부가 4자 협의를 다시 시작한 것으로 아는데, 제대로 될 것인지 의구심이 생긴다”고 비판했다.

이어 “오 시장은 인천시민들의 희생을 강요하는 환경 폭력을 중단해야 한다”며 “수도권 시민의 공통 가치로 생각하는 것이라면 서울시가 공통 가치를 위해 희생하면 되는 것 아닌가”라고 지적했다.

김명주(민주당, 서구6) 인천시의원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서울시의 시장이 대체 매립지 마련을 위한 4자 협의에 참여하면서 매립지 연장 시사 발언을 하는 오락가락 행정을 하면 안된다”며 “민주당 인천시당과 인천시의회 차원으로 강력하게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민선 6기 유정복 인천시장 재임 당시였던 2016년에 인천시, 서울시, 경기도, 환경부 등은 4자 합의로 2025년까지 수도권매립지 사용을 연장하는 대신 그 기간 동안 대체매립지를 찾기로 했다.

하지만, 서울시와 경기도, 환경부 등은 대체매립지 확보에 미온적이었다. 뒤늦게 대체매립지 공모를 두 차례 했으나 모두 무산됐다.

이에 민선 7기 박남춘 인천시정부는 옹진군 영흥면에 자체매립지를 조성키로 하고, 후보지까지 매입했다. 하지만 민선 8기 유정복 시정부 들어 다시 4자 합의를 통한 대체매립지 확보로 정책을 바꿨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