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투데이=김현철 기자│유정복 인천시장이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을 만나 행정체제 개편에 협조를 요청했다.

인천시는 지난 26일 유 시장이 정부서울청사에서 진행한 2022 지방재정전략회의에 참석한 뒤 이 장관을 만나 ▲인천시 행정체제 개편 ▲재외동포청 인천 설치 ▲특별교부세 300억원 지원 등을 협조를 요청했다고 27일 밝혔다.

유정복 인천시장이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에서 인천 현안에 대한 협조를 요청했다. (사진출처 유정복 인천시장 SNS)
유정복 인천시장이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에서 인천 현안에 대한 협조를 요청했다. (사진출처 유정복 인천시장 SNS)

앞서 지난달 31일 유 시장은 인구규모와 생활권을 고려해 현행 2군·8구에서 2군·9구로 개편하는 내용을 담은 행정체제 개편안을 발표했다.

중구에서 영종지역을 영종구로 나눈 뒤 내륙을 동구와 통합해 제물포구로 만드는 것과 서구를 서구와 검단구로 분구하는 것이 개편안의 골자다.

‘재외동포청 설립’은 정부 120대 국정과제에 반영한 사안이다. 재외동포기본법 제정안 등 관련 법안이 국회에서 계류 중인데 재외동포청에 대해 아직 정부의 구체적 설립 계획은 없는 상황이다.

유 시장은 이 장관에게 재외동포가 편리하게 방문할 수 있는 최적지가 인천임을 강조하며, 대한민국 이민사가 인천에서 시작됐다는 점을 강조했다.

특별교부세의 경우 산업단지 고도화를 진행하고 있는 남동국가산업단지 재생사업과 국지도 84호선 도로개설 등 지역 현안 해결을 위한 국비를 요청하는 내용을 담았다.

유 시장은 “인천 행정체제 개편과 재외동포청 설립 등을 요청했고, 이 장관도 깊게 공감했다”며 “중앙 부처와 협력을 더욱 강화할 것이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