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인천 국회의원 13명 정책협의회

인천투데이=김현철 기자│인천시와 인천 여야 국회의원이 민생과 지역 현안 해결을 위해 머리를 맞댄다.

15일 인천시 관계자 등의 말을 종합하면, 시는 오는 28일 인천을 지역구로 둔 민주당과 국민의힘 국회의원 13명과 간담회 형식으로 정책협의회를 진행한다. 구체적 장소와 시간은 협의 중이지만 국회가 될 가능성이 높다.

국회의사당 전경(사진제공 국회)
국회의사당 전경(사진제공 국회)

인천 지역구 국회의원 13명 중 국민의힘 소속은 2명이고, 민주당 소속은 11명이다. 인천을 기반으로 하는 비례대표 국회의원까지 넓히면 민주당과 국민의힘, 정의당 소속 각각 1명씩 늘어난다.

여소야대 정국에서 국민의힘 소속이 단체장을 맡고 있는 인천시 입장에선 어느 때보다 협치가 절실하다.

주요 안건은 인천 지역화폐인 인천e음 국비 확보, 행정체제 개편, 수도권매립지 문제 해결, 제물포르네상스 사업 기반 마련, 교통 인프라 확충 등이 될 전망이다.

지난 5일 시는 인천e음 개편안을 발표했다. 30만원 한도로 연 매출 3억원 이하 매장에서 인천e음을 사용할 경우 캐시백 10%, 연 매출 3억원을 초과하는 매장엔 5%를 적용키로 했다.

이 방식으로 인천e음을 운영할 경우 사업비는 1년에 약 2000억원으로 추산된다. 정부는 내년 예산안에 지역화폐 사업비 전액을 삭감했다. 인천시는 인천e음의 안정적 운영을 위한 국비 지원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보고 있다.

지난달 31일 시가 발표한 인천시 행정체제 개편안도 뜨거운 감자다. 시는 중구를 분리해 중구 내륙과 동구를 합쳐 제물포구로 하고, 영종지역을 영종구로 재편하는 동시에 서구를 검단구와 서구로 분구하는 방안을 발표했다.

이를 두고, 민주당은 행정체제 개편의 당위성엔 공감하지만 공론화 과정과 협의 없이 일방적으로 발표한 것을 두고 불편한 기색을 드러냈다. 행정구역 개편은 지방자치법 개정 등이 이뤄져야 해 국회의원의 도움이 반드시 필요하다.

더구나 행정구역 개편의 열쇠를 쥐고 있는 국회 행정위원회 민주당 간사가 김교흥(인천 서구갑) 민주당 인천시당위원장이다.

유정복 인천시장의 1호 공약인 제물포르네상스도 관심사다. 제물포르네상스의 추진을 위해선 인천항만공사(IPA)가 소유하고 있는 인천 내항 일대 토지와 국유지를 인천시가 확보해야 한다. 

아울러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은 제물포르네상스 사업 대상지인 인천내항 일원과 수도권매립지, 강화도 남단 등을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하는 것을 준비 중인데, 이 또한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의 도움이 필요하다. 

민주당 윤관석(인천 남동을) 국회의원이 국회 산자위 위원장을 맡고 있고, 정일영(인천 연수을) 의원이 산자위 소속이다. 인천 출신 민주당 비례의원 이동주 의원도 산자위다. 

시는 또한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B노선 조기착공과 인천발KTX 조기개통, 제2경인선 추진, 서울도시철도7호선 2027년 청라 연장 등 사업을 위한 국비 확보를 위해 국회 차원의 도움을 요청할 것으로 보인다.

인천 국회의원 중 국토교통위원회 소속은 모두 민주당으로, 맹성규(인천 남동갑), 허종식(인천 동구·미추홀구갑) 국회의원 등이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