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투데이 | 코로나19 재유행이 현실화 하고 우세 변종 바이러스가 확산하는 가운데 국민의힘 인천시의원이 ‘인천의료원을 폐쇄해야 한다’는 주장을 해 빈축을 사고 있다.

인천 서구 김유곤 시의원은 인천의료원을 비롯해 그동안 코로나19 대응에 헌신하며 인천시민을 보호하고 취약계층을 돌보며, 공공의료에 힘써온 의료계와 의료진에게 사과하는 게 마땅하다.

지난 11일 열린 인천시의회 문화복지위원회 제280회 임시회 1차 회의에서 김유곤(국민의힘, 서구3) 의원은 “인천의료원 정원표를 보면 현원이 턱 없이 모자라다. 이럴 바에 의료원을 폐쇄해야 하는 것 아닌가 생각이 든다”고 말해 빈축을 자초했다.

인천의료원 폐쇄 운운은 민선 8기 유정복 인천시장의 정책과 공약과도 정면 배치되는 발언이다. 유 시장은 감염병전문병원을 유치하고 제2의료원을 설립하는 등 공공의료를 강화하겠다고 했다.

즉, 국민의힘 소속 유정복 시장이 이끄는 민선 8기 인천시의 시정 철학과 배치되는 되는 만큼 국민의힘 인천시당이 나서 자당 소속 김유곤 시의원에게 엄중한 경고를 해야 할 것이다.

인천의료원은 코로나19를 비롯한 각종 감염병에 대응하는 최선두에 있다. 2015년 메르스사태에 대응했고, 최근엔 첫 원숭이두창 감염환자를 치료했다.

특히, 인천의료원은 2020년 2월 코로나19가 발병했을 때 감염병 전담병원으로 전환한 후 방역 최전선에서 코로나19 확산을 막았다.

인천의료원은 2020년 2월부터 올해 5월 30일까지 코로나19 입원환자 4749명을 치료했다. 또, 시민 2만6092명이 인천의료원 선별진료소를 이용했다.

최근 일주일 다시 코로나19 감염이 인천에서만 하루에 2000명이상 발생하는 등 방역당국은 재유행이 현실화하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인천의료원은 지난 2년 동안 인천 코로나 입원환자의 약 80%를 감당했다. 인천 의료계는 물론 인천을 이루는 모든 구성원이 한입으로 인천의료원이 없었다면 인천이 코로나 위기를 넘기기 어려웠을 것이라고 하는 이유다.

그런데 김유곤 인천시의원은 지난 11일 인천의료원의 정원 대비 현원이 적은 것을 두고, 인천의료원과 인천의료원장이 책임져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심지어 김 의원은 이날 인천의료원이 시의회에 제출한 업무보고 문서를 두고 “업무보고가 아니라 소설이다. 비전문가도 쓸 수 있는 내용이다”고 폄훼하고, “진주의료원 같은 일이 생길 수 있다. 인천의료원 봉급 체계 자료를 받아보지 않아 모르지만 일반인보다 많이 수령 할 것으로 추측한다”는 망언을 쏟아냈다.

김 의원이 보건의료계에 전문 지식을 갖춘 상태에서 질타한 것인지도 의문이지만, 초선 의원이면 첫 업무보고인 만큼 정직하게 배우는 게 먼저다.

인천의료원을 비롯한 공공병원은 감염병 대응 외에도 말 그대로 공공의료를 전담하는 병원이다. 아픈데 돈이 없어서 치료를 받을 수 없는 사각지대를 없애기 위해 각 지자체는 도립병원 또는 시립병원을 운영하고 있다.

그런데 공공병원에 의료인력 수급이 여의치 않다. 국내 보건의료계는 이문제가 인천의료원 등 어느 한 공공병원 책임질 게 아니라 사회 전반이 함께 고민해야 하는 문제라고 인식한다.

인천의료원이 코로나19 대응에 전념하는 과정에서 업무 하중은 의료진에게 집중됐고, 의료진 이탈 사태가 발생했다. 물론 이시기 인천의료원 내 일부 의사들은 과도한 연봉을 요구하며 코로나 특수를 노린다는 비판을 받았다.

그러나 국내 의료업계에서 공공의료에 종사하는 것을 기피하는 현상은 하루 이틀 발생한 문제가 아니다. 그래서 인천의료원은 국내 공공의료기관과 보건의료노조는 간호사를 포함한 의료진에 대한 처우 개선을 정부와 인천시, 인천시의회 등 줄기차게 요구했다. 하지만 예산 문제 등을 이유로 미뤄지기 일쑤였다.

그리고 지난 6월 지방선거에서 인천공공의료포럼의 의료진 수급을 위한 공약 요구에 가장 미온적으로 반응한 정당이 국민의힘이었다. 코로나19와 재유행은 공공의료와 인천의료원의 중요성을 더 여실히 보여주고 있다. 국민의힘 인천시당은 김유곤 시의원을 문책하고, 공공의료를 강화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는 게 마땅하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