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 정형섭 건강체육국장 기자간담회서
“예타 면제 목표로 타당성 용역 진행 중”

인천투데이=김현철 기자│인천시 시립 제2의료원 건립사업이 내년 초까지 타당성 용역을 마치는 등 속도를 낼 전망이다.

11일 정형섭 인천시 건강체육국장은 기자간담회를 열고 “(제2인천의료원은) 유정복 인천시장을 비롯해 윤석열 대통령의 공약에도 반영됐다. 시는 물론 정부의 의지도 확인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정형섭 인천시 건강체육국장(가운데)가 기자간담회에서 설명하고 있다. (사진제공 인천시)
정형섭 인천시 건강체육국장(가운데)가 기자간담회에서 설명하고 있다. (사진제공 인천시)

인천시는 올해 3월 ‘인천 제2의료원 설립 기본계획 및 타당성 조사’ 용역을 발주해 진행하고 있다. 내년 3월 용역을 완료하는 게 목표다.

이날 안광찬 시 보건의료정책과장은 “이 용역은 제2의료원을 단순히 검토하기 위한 용역이 아니다. 지방의료원 설립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절차다”라며 “입지분석, 기존 의료원과 역할 분담, 규모 등 설립을 전제로 다각도로 살펴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국내를 권역 70개로 나눠 권역별 지방의료원을 건립할 계획이다. 인천은 중부권, 남부권, 동북권, 서북권 등 진료권역이 4개이다.

이 중 현재 인천의료원이 위치한 중부권을 제외하고, 의료원이 없는 실정이다. 이 때문에 코로나19 대유행 당시 인천의료원이 인천 코로나19 입원환자를 사실상 전담하면서 인천 공공의료 체계가 마비됐다.

코로나19 대유행을 겪으며 제2인천의료원에 대한 필요성이 커지면서 인천시도 건립 시기를 앞당기기 위해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를 목표로 타당성 조사 용역을 하고 있다.

정 국장은 “인천시의 의지는 물론 정부의 의지를 확인했고, 정부가 목표한 인천 내 진료권역 4곳에 의료원을 반드시 지어야 한다”고 한 뒤 “제2의료원은 일정 수준 이상 규모를 갖춘 의료원이 될 것이다”고 설명했다.

이어 “코로나19 대유행을 거치며 공공의료의 필요성을 절감했다”며 “예타 면제가 관건이다. 전례가 있기 때문에 인천시도 가능하다고 본다. 철저히 준비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