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공공의료포럼 인천시장 후보 초청 토론회 개최
포럼 제안 '5대 정책 10대 과제 16개 제안'에 대답

인천투데이=김현철 기자│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 출마하는 인천시장 후보 모두 제2인천의료원 건립과 감염병 전문병원 유치에 동의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17일 <인천투데이>가 주최하고 인천공공의료포럼과 보건의료노조 인천부천지역본부가 주관해 인천YWCA 강당에서 열린 ‘건강 도시를 위한 인천시장 후보 초청 토론회’에서 민주당, 국민의힘, 정의당, 기본소득당이 참여해 이같이 밝혔다.

이날 토론회에 앞서 민주당 박남춘 후보와 국민의힘 유정복 후보, 정의당 이정미 후보, 기본소득당 김한별 후보가 보건의료 분야 정견을 발표했다. 정견 발표 순서는 사전 추첨으로 결정했다.

가장 먼저 김한별 후보는 “코로나19로 공공의료 중요성이 인식됐다”면서도 “여기에 머무르지 않고 공공의료 확대를 위해 더 나아가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재난 위기 대응을 위해 선거 이후에도 이런 자리가 이어지기를 바라며, 제안한 정책을 적극 반영해 인천 시민을 지키는 시장이 되겟다”고 덧붙였다.

이정미 후보는 “코로나19 대유행 동안 국민이 영웅으로 불렀던 의료 인력은 ‘자신들의 삶이 다 압살당했다’고 이야기 한다”며 “시민들은 돌봄을 받지 못하고 의료인력은 그런 시민을 돌보기 위해 자신의 삶을 갈아 넣은 것이 현실이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감염병 전문병원 유치와 제2의료원을 넘어 제3의료원 건립, 공공의대 설치, 생애주기별 건강관리를 위한 커뮤니티케어 설치 등 그동안 정의당이 주창한 정책을 실현할 것이다”고 부연했다.

박남춘 후보는 “코로나19에서 벗어나 일상회복으로 가고 있지만, 이면엔 보건의료 인력의 희생과 노력이 있었다”며 “코로나19는 공공의료 취약성과 공공의료 필요성을 모두 느끼게 한 계기가 됐다”고 평가했다.

이어 “인천은 관문도시이다. 감염병 전문병원이 필요함에도 공모 방식을 적용하는 것은 불합리 하다”며 “정치권과 보건복지부를 설득해 감염병 전문병원을 유치하고, 제2의료원을 조속히 설립하겠다”고 약속했다.

유정복 후보는 “감염병 대응체계 구축, 공공의료시설 확충, 전문인력 확대는 공통으로 가져가야 할 목표와 방향이다”며 “시민들의 건강권 회복을 위해 인프라와 인력 충원은 상식이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현실화하는 과제가 남았는데, 정부와 보건복지부, 지방정부가 함께 협의해 관철해 나갈 것이다”고 덧붙였다.

왼쪽부터 기본소득당 김한별 후보, 민주당 박남춘 후보, 정의당 이정미 후보, 국민의힘 유정복 후보. (사진제공 공공의료포럼)

토론에 앞서 임준 국립중앙의료원 공공의료본부장이 ‘인천시 공공보건의료 현황과 과제’ 한성희 건강과나눔 상임이사가 ‘인천시 공공보건의료 정책 요구안’을 발제했다.

이날 공공의료포럼 등이 제시한 정책 요구안은 ▲인천시 공공병원 설립과 강화 ▲지역완결형 공공의료체계확립 ▲감염병 대응체계 구축 ▲감염병 대응을 위한 보건의료인력 확충 ▲생애주기별 건강관리체계 구축 ▲시민과 취약계층 건강관리를 위한 지원 확대 ▲지역 공공보건의료 인력 확충 ▲인천시 보건예산 확대 ▲인천시 보건 조직체계 개편 ▲민관거버넌스 구축 등 5대 과제와 10개 정책이다.

후보를 대신에 토론에 참여한 임종한 민주당 인천시장 후보 정책 자문위원, 안상복 국민의힘 인천시장 후보 홍보특보, 박병규 정의당 인천시당 사무처장, 김한별 기본소득당 인천시장 후보 등이 공공의료포럼이 제안한 정책에 답했다.

정의당과 기본소득당은 공공의료포럼이 제안한 제3의료원 건립 등 10개 정책을 모두 수용한다는 의지를 밝혔다.

민주당은 제3의료원 건립과 생애주기별 건강관리체계 구축, 인천시 공공의료 종사자 처우개선을 위한 연구용역, 인천시 보건예산 확대, 민관거버너스 구축 부분에서 부분 수용하겠다고 밝히고, 나머지 정책은 전면 수용을 약속했다.

국민의힘은 지역책임의료기관에 감염병 예방센터 구축, 저소득층 보철치료 지원, 인천대 공공의대설립, 민관거버넌스 구축은 수용할 수 없다고 답했다.

공공병원 미설립 지역에 공공병원 설립계획 수립, 동별 건강관리지원센터 건립, 인천시 장애인 치과 확대, 이주민 건강관리를 위한 실태조사, 이주민 의료접근성 향상을 위한 인프라 구축, 인천시 공공의료 종사자 처우개선을 위한 연구용역 등은 부분수용 의사를 밝혔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