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평화복지연대·환경운동연합, 유 당선인에게 촉구
“10차 전력수급계획에 영흥화력 조기폐쇄 반영해야”
“인천 갯벌 보호 위해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해야”

인천투데이=이서인 기자│인천시민사회·환경단체가 민선8기 유정복 인천시장 당선인에게 ‘영흥화력발전소 조기폐쇄'를 촉구했다.

인천평화복지연대와 인천환경운동연합은 6월 5일 ‘세계 환경의 날’과 6월 8일 ‘세계 해양의 날’을 맞아 논평을 내고, 유정복 인천시장 당선인이 영흥석탄화력발전소 조기폐쇄와 인천 갯벌 유네스코 자연유산 등재에 힘써야한다고 촉구했다.

국민의힘 유정복 후보(오른쪽)이 당선을 기념하는 꽃 목걸이를 받았다. (사진제공 정복캠프)
국민의힘 유정복 후보(오른쪽)이 당선을 기념하는 꽃 목걸이를 받았다. (사진제공 정복캠프)

“10차 전력수급계획에 영흥화력 조기폐쇄 반영해야”

인천평화복지연대는 ‘세계 환경의 날’ 50주년을 맞아 10차 전력수급계획에 영흥화력 조기폐쇄를 반영해야한다고 7일 촉구했다. 앞서 지난 5일 ‘영흥화력 2030 조기폐쇄 소등 캠페인’을 벌이기도 했다.

인천평화복지연대는 “이번 캠페인을 시작으로 10차 전력수급계획에 영흥화력 조기폐쇄를 반영할 수 있게 지속적으로 시민행동을 진행할 계획”이라며 “유정복 인천시장 당선인도 기후위기를 해결하는 데 동참하기로 한만큼 영흥화력 조기폐쇄 노력에 함께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유 당선인은 지난 5월 26일 영흥화력 1~6기 중 1‧2호기의 연료를 석탄에서 LNG로 조기 전환하겠다고 발표했다.

ㆍ[관련기사] 유정복, “맑은 공기와 물 도시‧초록 숲 인천 만들 것”

산자부는 지난해 12월부터 ‘제10차 전력수급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산자부 관계자는 “오는 8월 10차 전력수급기본계획 초안 발표를 목표로 하고 있다”며 “이후 전략환경영향평가, 국회 보고 등을 거쳐 올해 말에 발표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영흥화력 1~6호기는 인천 온실가스의 45% 이상을 배출하고 있다. 그러나 산자부는 2020년 12월 제9차 전력수급기본계획(2020~2034)을 확정·공고하면서 영흥화력 6호기 중 1·2호기를 계획대로 30년 사용 후 2034년 엘엔지(LNG, 액화천연가스) 발전으로 전환하겠다고 발표했다.

이에 인천의 시민환경단체들은 석탄발전이 한국 최대 온실가스 배출원인데, 이를 고수한 계획은 한국판 ‘그린뉴딜’이 ‘회색뉴딜’임을 방증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인천 갯벌 보호 위해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해야”

영종도 갯벌 전경.(사진제공 인천녹색연합)
영종도 갯벌 전경.(사진제공 인천녹색연합)

인천환경운동연합은 7일 논평을 내고, “바다는 지구 표면의 약 71%를 차지하는 만큼 지구에서 중요하다”며 “그러나 인간의 활동으로 해양생물의 개체 수가 감소하고, 해양쓰레기 등 오염물질 배출 증가로 해양 생태계가 심각하게 파괴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국내에서 해양생태계를 보존하기 위해 갯벌 보호가 시급하다. 특히, 서해 갯벌의 생물다양성은 세계 최고 수준이다”며 “인천 갯벌의 유네스코 자연유산 등재를 위해 인천 시민사회가 협력해야한다. 이에 유정복 당선인도 환경특별시 인천을 유지하는 데 함께해야한다”고 부연했다.

유네스코 세계유산위원회는 지난해 7월 한국의 갯벌(Getbol, Korean Tidal Flats)을 세계유산목록에 등재하기로 했다. 해당 갯벌은 ▲서천갯벌(충남 서천) ▲고창갯벌(전북 고창) ▲ 신안갯벌(전남 신안) ▲보성·순천갯벌(전남 보성·순천) 등 총 4개다.

하지만 당시 세계문화유산 등재에 전남 무안갯벌, 경기 화성갯벌, 인천 영종과 송도, 강화갯벌이 빠졌다. 대신, 세계유산위원회는 2025년까지 유산구역을 확대하라고 권고했다.

이에 문화재청은 등재 갯벌을 2단계로 확대하기 위해 인천·전남·전북·충남 등 지자체와 협의 중이다.

인천지역 갯벌 가운데 세계유산 등재 후보지가 될 수 있는 곳은 강화군 강화갯벌(천연기념물), 옹진군 장봉도갯벌(습지보호지역), 대이작도 일대(해양보호구역), 연수구 송도갯벌(습지보호지역) 등이 꼽힌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