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차 전력수급기본계획 실무안에 영흥화력 조기 폐쇄 미반영
“윤석열 대통령과 유정복 시장 영흥화력 조기 폐쇄 공약 지켜야”

인천투데이=이서인 기자│인천평화복지연대가 산업통상자원부의 10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영흥석탄화력발전소 조기 폐쇄를 반영해야한다고 29일 촉구했다.

산자부는 지난해 12월부터 10차 전력수급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산자부는 지난 8월 10차 전력수급기본계획 총괄분과위원회 실무안을 발표했다. 이후 전략환경영향평가, 국회 보고 등을 거쳐 오는 12월에 계획을 확정할 예정이다.

인천평화복지연대는 “산자부는 사용기한이 30년인 석탄화력발전소 26기를 2036년까지 폐지하겠다고 발표했다”며 “이는 영흥화력 1·2호기를 조기폐쇄하지 않고 기존 계획대로 30년 기한인 2034년까지 가동한다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영흥화력발전소 전경.
영흥화력발전소 전경.

정부 계획은 화력발전을 30년 사용 후 폐쇄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2004년 가동한 영흥화력 1·2호기는 2034년, 2008년 가동한 3·4호기는 2038년, 5·6호기는 2044년 폐쇄예정이다.

영흥화력 1~6호기는 인천 온실가스의 45% 이상을 배출하고 있다. 인천시민과 시민사회단체 등은 인천의 탄소중립을 위해 영흥화력을 조기 폐쇄해야한다고 여러차례 인천시와 정부에 촉구했다.

그러나 산자부는 시민의 요구를 묵살하고 9차에 이어 10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도 영흥화력발전소 1·2호기 조기 폐쇄 내용을 포함하지 않았다.

“윤석열 대통령과 유정복 시장, 영흥화력 조기폐쇄 공약 지켜야”

앞서 윤석열 대통령과 유정복 시장은 영흥화력을 조기 폐쇄하겠다고 약속했다.

윤석열 대통령은 후보 시절 대통령선거 후보 초청 토론회에서 “탄소배출을 가장 심각하게 하고 있는 석탄발전소들을 빠른 속도로 대체해야한다. 특히, 영흥화력발전소 폐쇄는 속도를 내야한다”고 영흥화력 조기 폐쇄를 약속했다.

유정복 시장도 영흥화력 1~6기 중 1‧2호기의 연료를 석탄에서 액화천연가스(LNG)로 조기 전환하겠다고 공약했다.

인천평화복지연대는 “산자부가 발표한 대로면 영흥화력 조기 폐쇄는 후보들의 헛공약이 되는 것이다. 시민들은 기후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반드시 영흥화력을 조기 폐쇄 해야한다고 촉구했다”며 “산자부는 9차에 이어 10차에도 인천시민의 뜻을 무시했다. 인천시민들은 또 기후악당도시의 시민이 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윤석열 대통령과 유정복 시장은 시민들에게 약속한 영흥화력 조기폐쇄 공약을 반드시 지켜야한다”며 “인천평화복지연대는 영흥화력 조기폐쇄를 촉구하는 강력한 시민행동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