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형 수소생태계 구축’ 숙의토론회 개최
인천시 "권고안 토대로 시민 참여 기회 확대"

인천투데이=박소영 기자│인천시 숙의시민단이 시가 '인천형 수소생태계'를 구축할 때 주민갈등 해결방안을 마련할 것을 권고했다. 

시는 3월 12일·26일·27일 3일간 ‘인천형 수소생태계 구축’ 숙의토론회를 열고 숙의시민단으로부터 정책 권고문을 전달받았다고 밝혔다.

인천시는 3월 12일·26일·27일 3일간 ‘인천형 수소생태계 구축’ 숙의토론회를 열고 숙의시민단으로부터 정책 권고문을 전달받았다고 밝혔다.(사진제공 인천시)
인천시는 3월 12일·26일·27일 3일간 ‘인천형 수소생태계 구축’ 숙의토론회를 열고 숙의시민단으로부터 정책 권고문을 전달받았다고 밝혔다.(사진제공 인천시)

숙의시민단, '주민갈등해결방안' 등 6가지 권고

숙의시민단은 임기동안 인천의 다양한 갈등 사안을 둘러싼 쟁점들을 숙의해 갈등 예방과 해결 방안을 모색하고, 시에 권고하는 역할을 한다.

시는 지난해 7월 인천 인구의 성별·연령별·지역별 비례를 고려해 무작위로 시민위원을 추출해 숙의시민단을 구성했다. 숙의시민단은 지난해 10월 첫 번째 의제로 ‘인천형 수소 생태계 구축’으로 정했다.

숙의시민단은 이번 정책권고안에 ▲수소에너지 전환에 필요한 구체적 로드맵과 인프라 구축방안 ▲수소생태계 구축과 일자리 관계 ▲안전성 신뢰 확보 방안 ▲주민갈등해결방안 ▲수소에너지에 대한 인식개선 ▲정책 일관성 확보방안 등을 담았다.

시는 시 수소 정책 수립 때 정책 권고문을 반영할 계획이며, 정책 추진 과정에 시민 참여 기회를 확대하기로 했다.

연수구 송도 인천LNG인수기지 전경.
연수구 송도 인천LNG인수기지 전경.

인천시 "권고안 토대로 시민 참여 기회 확대"

시는 지난해 4월 수립한 ‘인천형 수소생태계 구축전략’을 토대로 수소발전 기반을 마련하고 있다.

인천형 수소생태계 구축 전략은 크게 ▲수소생산클러스터 구축 ▲수소 모빌리티 확대 ▲분산형 전원체계 구축 ▲수소충전 인프라 확충 등으로 구성된다.

수소발전은 높은 효율과 친환경적 특성으로 차세대 에너지 발전방식으로 주목받고 있다. 다만, 수소생태계 구축을 위해 관련 시설을 건립할 경우 주민수용성을 우선 확보해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예시로 한국가스공사와 한국수력원자력 등은 특수목적법인(SPC) 송도그린에너지를 설립해 인천신항 LNG인수기지 내 땅 2만1818㎡(약 6611평)에 100KW급 수소연료전지발전소를 짓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인근 주민들은 인천 LNG기지 내에 수소전지발전소가 들어설 경우 사고 위험성이 커진다며 건립을 반대하고 있다. 연수구는 주민 수용성이 확보될 때까지 민간 사업자의 허가 신청을 반려해야 한다는 의견이다.

숙의시민단은 이처럼 갈등이 발생할 것을 대비해 수소에너지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고 갈등 해결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시에 주문했다.

시 시민정책담당관실 관계자는 “시민들이 준 정책권고문을 토대로 정책을 추진할 때 반영할 계획”이라며 “향후 정책추진과정에 시민이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해 가겠다고” 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