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수구, 산업부 요청 의견수렴 계속 연장
주민협의체 구성 놓고 대표성 논란 지속
인천시, 수소산업 주민 토론회 개최키로

인천투데이=김현철 기자│인천 연수구 송도국제도시에 추진하는 수소연료전지발전소 사업 추진이 주민협의체를 둘러싼 잡음에 난항을 겪고 있다.

22일 인천시와 연수구의 관계자 말을 종합하면, 연수구가 산업통상자원부의 요청으로 하려고 했던 송도수소연료전지발전소 관련 의견 수렴을 다음 달 25일까지 미뤘다.

당초 연수구는 지난달 10일까지 주민 의견수렴을 하기로 했으나, 조사 기간 등이 충분치 않다는 이유로 의견수렴 마감을 미루고 있다.

연수구 송도 인천LNG인수기지 전경.
연수구 송도 인천LNG인수기지 전경.

앞서 산업부는 송도수소연료전지사업을 위해 구성한 특수목적법인(SPC)인 ‘송도그린에너지(한국가스공사 40%, 한국수력원자력40%, 인천미래엔 에너지 20%)’로부터 전기사업 허가신청서를 받은 뒤, 주민수용성 확인을 위해 연수구에 문의했다.

연수구 관계자는 “산업부 요청으로 주민 의견을 모으고 있다. 헌데 주민 반발이 큰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며 “충분한 의견 수렴을 위한 시간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송도그린에너지는 인천신항 인근 인천액화천연가스(LNG) 기지 내 2만1818㎡ 땅에 100MW급 연료전지발전소를 지을 계획이다.

이를 위해 올해 연수구의 의견수렴을 거친 뒤 산업부로부터 전기사업허가를 받아 인천시 등에 개발행위 허가 등을 신청할 계획이었다. 계획대로면 올해 말 착공인데 쉽지 않아 보인다.

지난 1월 출범한 송도수소연료전지발전소 주민협의체를 놓고 송도 내부에서 대표성 논란이 번지고 있다.

이들은 사업자 측인 송도그린에너지가 지나치게 사업자 측의 주도로 주민협의체를 구성했다고 반발하고 있다. 또한 송도에 거주하지 않는 구성원이 대거 포함된 점도 문제를 삼고 있다.

인천시는 주민수용성이 확보되지 않으면 송도그린에너지가 산업부의 전기사업 허가를 받더라도 개발행위 허가 등을 해줄 수 없다는 방침을 세웠다.

인천시 관계자는 “무엇보다 주민수용성 확보가 우선이다. 사업의 취지와 목적이 맞더라도 주민들이 반대하는 사업을 허가하긴 어렵다”고 말했다.

한편, 인천시는 지난 8일 갈등관리추진위원회를 열고, 수소산업 주민수용성 확보 방안을 주제로 한 토론회를 오는 3월 2일과 26~27일 등 세 차례 개최키로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