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 제2의료원 기본계획 포함 용역 착수보고회
올해 12월까지 완료 후 내년 2월 예타 조사 목표

인천투데이=김현철 기자│제2인천의료원 건립 사업이 드디어 첫 걸음을 뗏다.

인천시는 14일 ‘인천시 제2의료원 기본계획 설립과 타당성 조사 용역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인천시청 전경
인천시청 전경

이번 용역의 핵심은 제2의료원이 들어설 후보지를 정하는 것이다. 지난해 12월 연수구, 계양구, 중구 등은 제2의료원 유치를 희망하며 인천시에 희망지를 제출했다.

시는 유치를 희망한 기초단체를 포함해 제2의료원이 들어설 기초단체의 ▲인구분포, 의료이용과 공급현황 ▲의료 사업 필요성과 적정성 ▲지역주민 의견 수렵 ▲지역경제와 지방재정에 미치는 영향 ▲소요예산과 재원조달 방법 등을 고려해 후보지를 2~3곳으로 추릴 계획이다.

이후 입지선정위원회를 거쳐 내년 2월 기획재정부가 추진하는 예비타당성 조사에 신청하는 게 목표다.

인천은 중부권, 남부권, 동북권, 서북권 등 4개 진료권에 지역책임의료기관을 둬야하지만 중부권(인천의료원)을 제외하고 책임의료기관이 없는 실정이다.

이에 제2의료원은 지역책임의료기관이 없는 남부권(연수구, 남동구), 동북권(서구, 강화군), 서북권(계양구, 부평구) 등이 유력한 후보지로 거론된다.

지난 2019년 시가 진행한 ‘제2의료원 건립 타당성 용역’에서도 남부권이 공공의료시설이 가장 필요한 곳으로 꼽혔다.

이번 용역에선 제2의료원과 현재 인천의료원의 기능과 역할을 조정하는 내용이 포함됐다. 제2의료원의 후보지가 정해지고 사업이 가시화되면 현재 인천의료원의 역할을 감염병 대응 등으로 특화해 운영할 가능성이 높다.

변수는 과업 시작 시점에 정권이 교체된 것인데, 윤석열 당선자의 공약에 제2인천의료원 설립이 포함된 만큼 큰 차질이 없을 것이라는 것이 보건의료계의 중론이다.

또한, 코로나19 사태를 겪으며 공공의료 확충을 요구하는 시민 목소리가 많아진 점도 긍정적 요인이다.

박미란 시 공공의료팀 주무관은 “구체적 후보지를 염두에 두고 용역을 진행하는 것은 아니다”고 한 뒤 “연내 과업을 마무리해 내년 기재부 예타를 신청하는 것이 목표다. 이를 위한 절차를 차질 없이 진행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