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권자 "내 기표용지 직접 투표함에 못 넣는 게 말이 되나"
인천시선관위 "중앙선관위 지침 내려와야 바꿀 수 있어"

인천투데이=박소영 기자│인천에서 코로나19 확진자 사전투표소에서 지연과 혼선이 빚어지는 상황이 잇따랐다.

5일 <인천투데이>가 받은 제보를 정리하면, 송도1동 행정복지센터와 송도3동 행정복지센터 사전투표소에서 오후 6시 무렵 코로나19 확진자 사전투표가 중단되거나 지연되는 등 심한 혼선이 발생했다.

인천시선거관리위원회는 민원이 빗발치자, 상황을 파악하고 있다.

관외 기표용지 회송용 봉투.(사진출처 독자)
관외 기표용지 회송용 봉투.(사진출처 독자)

송도1동주민센터 등 사전투표소를 찾은 코로나19 확진자와 격리자들은 비확진자와 달리 실내에 기표소가 없어 투표용지를 받은 뒤 야외에 설치한 기표소에서 투표를 해야했다.

하지만, 투표함은 또 사전투표소 실내에 있었다. 유권자들은 기표 용지를 투표 사무원과 참관인 등에게 전달해 투표 사무원과 참관인이 대신 투표함에 기표 용지를 넣어야 했다.

이 과정에서 유권자들이 “투표용지가 바뀌는 등 부정선거가 일어날 수 있는 것 아니냐”며 항의했고, 경찰과 선거관리위원회 직원이 오는 시간 동안 기표자들은 20~30분 간 기다려야 했다.

코로나19 확진자와 격리자들에게 주어진 사전 투표 시간은 오후 5시부터 오후 6시까지 1시간뿐이었다. 유권자들은 강풍이 부는 날씨에 야외에서 수십분간 대기해야 했고 투표가 잠시 중단되고 지연되자 투표를 포기하고 돌아갔다.

제보자 A씨는 “내 투표용지를 투표함에 직접 넣지 못하는 게 말이 되냐”면서 “내 앞에 유권자 6명만 투표하고 모두 집에 돌아갔다. 코로나19 확진자 투표에 혼선이 없게 본투표 당일날은 대책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인천선관위 관계자는 “일부 유권자들이 돌아가긴 했지만 투표소 중단은 하지 않았다"고 한 뒤, "투표 사무원과 참관인의 감시 아래 기표용지 전달이 이뤄졌기 때문에 부정선거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한 “관련 내용으로 민원이 들어오고 있어 상황을 파악 중이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도 문제를 인지하고 있다. 지침이 내려오면 대처할 수 있을 것 같다”고 부연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