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수협 ‘어업인 생존권 사수 총궐기대회’ 개최
국내 수산업 붕괴 우려 정부 CPTPP 가입 반대

인천투데이=이종선 기자 | 인천 어민들이 무분별하게 이뤄지는 해상풍력발전단지 조성사업에 반대하며 정부규탄 시위를 개최한다.

인천수산업협동조합은 오는 16일 인천 연안부두를 비롯한 국내 9개 권역 주요 항에서 ‘어업인 생존권 사수 총궐기대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ㆍ[관련기사] 인천어민들 '해상풍력 불법 눈감는 산업부' 감사청구 검토

ㆍ[관련기사] 절차 무시 인천해상풍력 취소 사유 해당··· 산업부 ‘난처’

어민들이 인천 연안항 물양장에 일방적인 해상풍력발전 사업을 반대하며 현수막을 게시한 모습.(사진 독자제공)
어민들이 인천 연안항 물양장에 일방적인 해상풍력발전 사업을 반대하며 현수막을 게시한 모습.(사진 독자제공)

인천에서는 연안부두 인천수협연안공판장 앞에서 열린다. 경기남부·경인북부·옹진·영흥 등 수협 조합원과 인천·경기 지역 어업인들이 50명 이내로 참가할 예정이다.

어업인들은 정부가 추진하는 해상풍력발전 사업과 포괄적·점진적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CPTPP) 가입에 반대하고 있다. 국내 수산업을 붕괴시킬 것이란 우려다.

어업인들은 총궐기 대회에서 ▲민간주도 해상풍력개발 폐지와 기존 사업 전면 재검토 ▲풍력사업 추진 특별법 제정 강행 중단 ▲헌법이 보장하는 수산업 보호대책 마련 등을 촉구할 예정이다.

어업인들은 CPTPP 가입 시 일본 후쿠시마 수산물을 포함한 수입 수산물이 밀려와 식량안보를 위협할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CPTPP는 현재 아시아·태평양 지역 국가 11개(일본·싱가포르·뉴질랜드·호주·캐나다·베트남·페루·칠레·말레이시아·브루나이)가 참여 중이다. 정부는 오는 4월 가입신청서를 제출할 계획이다.

하지만 기존 회원국들이 협상한 결과가 관세 전면철폐 수준이라 어업인들이 크게 반대하고 있다. CPTPP 상품시장 자유화율은 99.1%, 농산물시장 자유화율은 평균 96.1%에 이른다. 한국 정부가 체결한 FTA의 농산물 평균 관세철폐율이 73%인 것과 비교하면 차이가 크다.

인천을 비롯한 국내 어업인들은 정부가 이런 요구를 받아들이지 않을 경우 강력한 투쟁을 이어갈 예정이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