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18일 창립총회 예정‧‧‧ 재단설립 절차 마무리

인천투데이=서효준 기자│인천 남동구가 55만명 남동구민의 문화생활을 지원하고, 문화도시 인프라 구축을 이끌어갈 인천남동문화재단의 대표이사를 선출한다.

구는 15일 남동구임원추천위원회가 남동문화재단 대표이사 면접심사를 실시하고, 복수(2~3명)의 추천명단을 확정한다고 14일 밝혔다. 최종 임용은 이사장인 이강호 남동구청장이 한다.

남동문화재단 대표이사는 재단 재정과 사무, 이사회 소집과 회의 주관 등 재단 업무를 총괄한다. 대표이사 3년이며, 재단 출범식부터 임기를 시작한다. 연임 가능 여부는 아직 미정이다.

남동구청 전경(사진제공 남동구)
남동구청 전경(사진제공 남동구)

앞서 구는 지난 1월 11일부터 1월 20일까지 대표이사를 공개 모집했다. 공개모집에 참여한 인원은 총 5명이다.

최주형 구 문화예술팀장은 “공개모집에 참여한 5인을 대상으로 서류심사를 진행했고, 5명 모두 서류심사를 통과했다. 구임원추천위원회가 이들 5명을 대상으로 면접심사를 진행해 복수의 추천명단을 확정한다”고 밝혔다.

이어 “이강호 구청장이 구임원추천위원회가 확정한 복수의 추천명단 중 1인을 최종 선정한다”고 덧붙였다.

구는 오는 3월 18일 창립총회를 개최해 대표이사를 위촉할 예정이다. 이후 인천지방법원 등기 신청 등을 거쳐 재단 설립을 위한 행정절차를 마무리한다.

남동문화재단 주요 사업은 ▲지역문화 진흥을 위한 조사 연구, 문화 정책 발굴 ▲지역 예술인 창작 활동 지원 ▲지역 공공 문화시설 관리‧운영 ▲문화예술 행사 개발‧개최 등이다.

기존 구가 담당한 문화예술 활동 지원과 구립여성합창단 운영, 소래포구 축제 등 주요 행사를 재단이 맡는다. 또 남동구도시관리공단이 운영 중인 남동소래아트홀‧소래역사관을 운영한다.

최주형 구 문화예술팀장은 “3월 출범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문화재단 설립으로 주민들이 일상에서 문화를 향유할 수 있는 기회가 많아지길 바란다”며 “남동구가 문화‧예술이 어울러 진 문화 도시가 될 수 있게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