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상풍력 사업자들에게 공문 보내
투명한 정보공개와 수용성 확보 강조

인천투데이=이종선 기자 | 인천시가 해상풍력발전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사업자에게 지역사회와 소통·상생을 재차 주문했다.

시는 이런 의견을 담은 공문을 해상풍력발전 사업자들에게 발송했다고 12일 밝혔다.

ㆍ[관련기사] 씨앤아이 굴업도해상풍력 불법계측기 철거 명령 '잇따른 철퇴'

ㆍ[관련기사] 인천해수청 "오스테드 해상풍력 '불법' 처음부터 다시”

오스테드가 영국에 설치한 해상풍력발전기.(사진제공 인천시)
오스테드가 영국에 설치한 해상풍력발전기.(사진제공 인천시)

공문발송 대상은 인천 해역에서 해상풍력발전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공유수면 점·사용 허가를 받은 업체 15개다.

이는 최근 인천 해상풍력발전단지 조성 과정에서 지역주민·어업인 등 이해관계자와 사업자 사이의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조치다. 시는 지역사회 공감대 형성과 주민수용성 확보가 사업 추진의 전제조건을 강조했다.

시는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신재생에너지로의 전환을 위해 2027년까지 인천권역 해상에 총 3.7GW 규모의 해상풍력발전단지 조성을 계획하고 있다. 현재 발전사업자 한국남동발전·오스테드코리아·씨앤아이레저산업 등이 옹진군 덕적도·굴업도 해상 등에서 해상풍력발전단지 조성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하지만 지역 주민·어업인들의 동의를 제대로 구하지 않은 상태로 사업이 추진되고 있어 갈등이 지속하고 있다.

이에 시는 지역주민·어업인과 충분한 공감대를 형성해 상생방안을 마련한 후 사업을 진행해야 한다는 것이 시의 일관된 입장임을 분명히 했다.

또한, 풍황계측을 위한 공유수면 점·사용 허가를 비롯해 모든 단계에서 정보를 투명하고 정확하게 공유할 것을 주문했다.

유준호 시 에너지정책과장은 “주민·어업인에 대한 수용성 확보는 해상풍력사업의 전제조건이다”라며 “사업자뿐만 아니라 인천시도 주민·어업인들과 끊임없이 소통해 상생·공존할 수 있는 해상풍력사업이 될 수 있게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