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항만공사 "인천 남항 석탄부두 임대 계약 연기 불가피"
이전 예정인 동해항 석탄부두 착공 연기 2026년 준공 예정

인천투데이=서효준 기자│강원도 동해항 석탄부두 착공이 늦춰지면서 인천항 남항 석탄부두 이전은 빨라야 2026년 가능할 전망이다.

이전이 늦어지는 만큼 석탄가루와 분진 등 인천시민들이 받는 피해 역시 장기화할 전망이다.

인천해양수산청 관계자는 “남항 석탄부두가 이전할 강원도 동해항 석탄부두의 착공이 늦어져 최소 2026년에야 이전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고 11일 밝혔다.

강원도 동해항 석탄부두 건설 공사는 지난해 민간투자사업자가 포기 의사를 밝히는 등 사업이 좌초될 뻔했다.

민자사업자는 정부의 탈석탄 정책으로 석탄 수요 감소가 예상됨에 따라 하역시설과 저장시설 규모를 축소할 수 있게 해달라고 요구했다. 동해해양수산청은 설계 변경을 수용하고, 착공일 1년 연기를 승인했다.

이에 따라 동해항 석탄부두 공사 착공일은 지난해 10월에서 올해 10월로 1년 연기됐다. 동해해수청은 석탄부두 공사 기간을 4년으로 보고 있다. 2026년 준공이 목표다.

인천 남항 석탄부두 전경(사진제공 인천녹색연합)
인천 남항 석탄부두 전경(사진제공 인천녹색연합)

인천 남항 석탄부두 임대차 연장 불가피

동해항 석탄부두 조성 지연에 따라 인천항만공사는 운영사와 임대차 기간을 연장할 예정이다. 현재 인천 남항 석탄부두 운영사의 임대 기간은 2022년 12월 31일까지다.

인천 남항 석탄부두는 수입한 석탄을 수도권뿐 아니라 경북, 전북, 강원, 충북 등에 소재한 복합화력발전소와 열병합발전소에 공급하고 있다. 타 지역에 공급하는 과정에서 석탄가루와 미세먼지 발생 피해는 인천시민의 몫이다.

동해항 석탄부두 사업이 좌초되진 않았으나 준공이 2026년으로 지연되면서, 인천시민이 받는 피해는 그때까지 지속될 수밖에 없다.

인천항만공사 관계자는 "남항 석탄부두 폐쇄는 동해항 석탄부두 조성 사업과 묶여 있다. 남항 석탄부두 임대차 계약 연장은 불가피하다"고 밝혔다. 

석탄부두 이전 지연 '인천항 스마트오토밸리'에 영향 없어

한편, 인천항만공사는 동해항 석탄부두 조성 지연이 현재 추진 중인 스마트오토밸리 사업에는 큰 영향이 없을 것이라고 했다.

스마트오토밸리는 문화·관광 자원이 결합한 원스톱 시스템 중고자동차 수출단지 조성사업이다. 공사는 총사업비 3516억원을 투입해 인천 남항 인근 39만8155㎡(약 12만평)에 스마트오토밸리를 조성한다.

공사는 지난해 12월 28일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했다. 1단계 사업은 2023년 착공해 2025년 준공이 목표다. 2단계 사업은 석탄부두 이전 후 조성할 계획이다.

공사 관계자는 “1단계 사업을 완료하면 현재 옥련동에 소재한 중고차 수출단지를 모두 수용할 수 있다”며 “석탄부두 이전 용지에 조성할 2단계 사업은 중고차 산업단지를 확대하기 위한 것이라 1년 지연이 큰 영향은 없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