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GTX 노선 연장, 노선 3개 추가
“GTX-B 노선 마석~춘천 연장 고려”
‘김부선’ 논란 GTX-D 강남~팔당까지

인천투데이=김현철 기자│제20대 대통령선거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가 수도권광역교통망 계획을 내놨다. 인천 관련 노선은 3개 노선이 포함됐다.

윤 후보는 7일 국민의힘 당사에서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노선 연장, GTX 신규 노선 3개를 추가하는 내용을 담은 수도권광역교통망 공약을 발표했다.

제20대 대통령선거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가 수도권광역교통망 계획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제공 국민의힘)
제20대 대통령선거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가 수도권광역교통망 계획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제공 국민의힘)

윤 후보는 “GTX A·B·C 노선은 수도권 전체를 아우르기 역부족이다”며 “A노선은 운정-동탄-평택까지, B노선은 마석~춘천까지, C노선은 동두천-덕정-수원-평택까지 연장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수도권에 한정해 공약을 발표하는 것인데 B노선의 경우 경춘선을 활용하면 춘천까지 연장할 수 있을 것이다”고 설명했다.

이날 윤 후보가 밝힌 신규 노선 3개 중 인천 관련 노선은 2개가 포함됐다. 먼저 ‘김부선(김포~부천)’, ‘김용선(김포~용산)’ 논란을 빚은 서부권광역급행철도를 GTX-D로 새롭게 개편할 계획이다.

윤 후보는 “GTX-D는 (주민 요구대로) 강남, 삼성을 거쳐 팔당까지 연장하는 것을 기본으로 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팔당까지 연결하는 것을 기본으로 하되, 삼성~여주 구간을 추가 신설한다. 삼성~여주 구간은 기존 경강선을 활용할 수 있다”고 부연했다.

인천 검암~김포공항~정릉~구리~남양주(덕소)를 잇는 GTX-E 노선도 포함했다. 윤 후보는 “인천 검암~김포공항 구간은 공항철도 노선을 이용하며, 김포공항~정릉~구리 구간은 신설한다. 나머지 구리~남양주(덕소)는 경의중앙선을 공용한다”고 설명했다.

이밖에 윤 후보는 수도권 거점 지역인 고양~안산~수원~용인~성남~하남~의정부를 잇는 GTX-F 노선까지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윤 후보는 “이번 공약에 필요한 재원은 약 17조6440억원이 필요할 것이다”고 한 뒤 “이 중 약 3~4조원은 국비이며, 나머지 금액은 민간자본투자와 역세권 콤팩트시티 개발수익으로 충당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수도권광역교통망 계획과 함께 20~30대가 살기 좋은 역세권 콤팩트시티 계획을 함께 발표했다. 1만~2만호 안팎 콤팩트시티를 여러 곳에 건설해 총 25만호를 공급하겠다는 목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