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환경 위해 바닷모래 채취 멈춰야
수도권 회사에 골재 납품해야 하는 상황

인천투데이=장재희 기자│인천녹색연합이 인천시와 옹진군에 굴업도 해역 바닷모래 채취 중단을 거듭 촉구했다.

이들은 7일 성명을 내고 '시와 옹진군이 해양환경을 파괴하는 바닷모래 채취를 고집한다'고 규탄하며, 바닷모래 채취 예정지 지정 행정 절차 중단을 요구했다.

바닷모래를 채취하고 있는 모습(인천녹색연합 제공)
바닷모래를 채취하고 있는 모습(인천녹색연합 제공)

바닷모래는 바다에서 채취한 모래다. 주로 콘크리트용 골재로 사용된다. 골재 사정이 좋지 않은 경우 염분을 씻어내고 사용한다. 

지난 10월 15일 시는 인천지방해양수산청에 '굴업·덕적 해역 골재 채취 예정지 지정 일반해역이용협의서'를 제출했다.

그러나 인천해수청은 기본요건을 충족하지 않는다며 협의서를 26일 반려했다. 이에 옹진군이 협의서를 다시 검토하자, 환경단체가 검토 중단을 촉구한 것이다.

옹진군 굴업도에서 북쪽으로 약 5km 이격된 해상 19.18㎢ 면적에서 5년간 3500만㎥을 채취한다는 게 시와 군의 계획이다. 이는 400km 이상인 경부고속도로 위에 폭 25m, 높이 25m의 모래성을 쌓을 수 있는 양이다. 

그동안 인천앞바다에선 2억8000만㎥이 넘는 바다모래가 채취됐다. 그러나 바다모래채취로 인한 해저지형변화, 수산자원변화 등에 대한 조사연구는 진행되지 않았다.

인천녹색연합은 "해양환경을 위해 해양쓰레기 대응뿐 아니라 바닷모래를 잘 보전하고 그 가치를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일도 중요하다"고 밝혔다.

따라서 "해양친수도시, 환경특별시 인천답게 바닷모래 채취 관련 행정절차를 즉각 중단하고 해양에 대한 가치와 인식을 바로 세울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시는 "현재 해역이용을 협의하는 단계가 진행중이며 골재채취 예정지 지정을 위한 준비단계"라고 밝혔다. "최종 승인 허가가 남아있다며 현 단계에서 시와 옹진군이 모든 행정절차를 중단하는 것은 너무 과한 의견이다"라고 밝혔다. 

이어 "해양환경보호와 수도권역 회사에 골재를 납품해야한다는 두 측면 중 어느 한 쪽 편을 들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밝혔다. 이어 "해결 방안을 중앙정부 차원에서 모색해야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