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부가가치율 39.7%, 국내 시‧도 17개 중 11위
이병래 “지역 여건에 부합하는 전략 산업 선정해야“

인천투데이=박소영 기자│인천 지역경제 선순환을 위해선 산업구조를 개선해 부가가치율을 높여야한다는 의견이 나왔다.

인천시의회 이병래(민주당, 남동구5) 의원은 5일 열린 제275회 2차 정례회 5분 발언에서 이같이 주장했다.

인천시의회 이병래(민주당, 남동구5) 의원.
인천시의회 이병래(민주당, 남동구5) 의원.

이병래 의원이 공개한 자료를 보면, 2019년 기준 명목 인천지역내총생산(GRDP)는 90조410억원으로 국내 시‧도 17개 중 3위를 차지했다. 반면, 1인당 개인소득은 1960만원으로 7위였다.

지역 내 총생산은 일정기간 정해진 구역 내에서 생산된 모든 최종재화와 서비스의 합을 나타내는 지표로 경제 규모를 파악하는데 활용한다. 국내에선 주로 광역시도 단위로 집계한다. 1인당 개인소득은 총 가계가처분소득을 인구 수로 나눈 값이다.

이 의원은 "지역내총생산과 1인당 개인소득이 상반된 결과를 보이는 이유는 인천이 다른 지역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부가가치 산업 의존도가 높아 부가가치율이 낮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실제로 2019년 국내 부가가치율을 보면, 국내 평균 부가가치율은 41.6%이고 인천은 39.7%이다. 국내 광역시‧도 17개 중 11위이고, 특‧광역시 8개 중 7위이다.

이 의원은 “특히 인천 등 수도권은 지가 상승과 수도권 규제 등으로 업종 고도화를 지속적으로 유도하지 못하면, 부가가치율이 정체되고 영세화되는 상황이 벌어질 것”이라며 “첨단 신성장산업으로 업종 고도화를 유도해 부가가치율을 지속적으로 높여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최근 인천시는 대기업과 중견기업 유치로 중간재 생산 중소기업의 수요를 창출하는 등 신성장산업 육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그러나 그동안 정부 산업정책에 의존, 시정목표와 연계성‧일관성이 결여된 기업지원 정책 등으로 산업 고도화 전략이 성공적이었다고 보기는 어렵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2003년 제1차 지역혁신발전 5개년 계획을 수립한 뒤 가장 성공적이라고 알려져 있는 바이오산업도 초기 산업 태동기 이후 2017년까지 외형적으로는 뚜렷한 성과를 보이지는 못했다”며 “지역 주력 제조업과의 연계성과 파급효과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기도 했다”고 부연했다.

끝으로 “인천지역의 여건에 부합하는 전략산업을 선정하고, 목표를 설정해 산업을 효과적으로 육성‧발전시킬 수 있는 실효성 있는 업종별 발전 전략을 수립해야한다”며 “또한 이를 지속적으로 일관성 있게 추진할 수 있는 전담조직을 시와 인천연구원에 설치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