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씨티앤코아물류·우정항공, 인천공항 물류센터 건설
물동량 15만톤과 일자리 창출 지역경제 활성화 전망

인천투데이=이종선 기자 | 인천국제공항 자유무역지역에 국내 물류기업 (주)에이씨티앤코아물류와 ㈜우정항공이 대규모 물류센터를 조성한다. 연간 화물 물동량 15만톤 증가가 기대된다.

인천국제공항공사는 14일 에이씨티앤코아물류(대표 유석범), 우정항공(대표 임준석)과 '인천공항 자유무역지역 제1공항물류단지 개발을 위한 실시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인천국제공항공사는 14일 에이씨티앤코아물류(대표 유석범), 우정항공(대표 임준석)과 '인천공항 자유무역지역 제1공항물류단지 개발을 위한 실시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사진제공 인천공항공사)
인천국제공항공사는 14일 에이씨티앤코아물류(대표 유석범), 우정항공(대표 임준석)과 '인천공항 자유무역지역 제1공항물류단지 개발을 위한 실시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사진제공 인천공항공사)

두 기업 모두 2022년 하반기 준공을 목표로 인천공항 제1공항물류단지 내 N1 필지(에이씨티앤코아물류)와 N2 필지(우정항공)에 대형 물류센터를 건설할 예정이다.

에이씨티앤코아물류는 약 300억원, 우정항공은 약 320억원을 투입한다. 물류센터 운영 시 인천공항 항공화물 물동량은 연간 15만톤가량 증가하고, 물류센터 건설과 운영과정에서 일자리를 창출할 전망이다.

에이씨티앤코아물류는 인천공항 자유무역지역에 자체 거점 물류허브센터를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기]존 인천·김포·평택항 등에서 처리 중인 물동량과 연계한 복합운송을 강화할 예정이다. 이를 활용한 전자상거래와 특송화물 처리량이 늘면, 인천공항 항공화물 물동량은 연간 6만톤 이상 창출될 전망이다.

우정항공은 이번 물류센터 건설로 ▲클라우드 기반 플랫폼 도입 ▲스마트 물류체계 구축 ▲상용화주 터미널 운영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연간 9만 톤 이상의 항공화물 물동량을 창출할 것으로 보인다.

인천공항 자유무역지역은 관련법에 따라 지난 2005년 지정된 국내 유일 공항 내 자유무역지역이다. 인천공항공사가 국토교통부로부터 관리권한을 위탁받아 운영하고 있다.

총면적 305만㎡ 규모로 화물터미널(113만6000㎡)과 공항물류단지(191만4000㎡, 미개발용지 포함)로 구성돼있다. 2005년 4월 1단계 지정(약 210만㎡) 이후 단계적으로 확대해왔다.

인천공항공사 관계자는 “이번 실시협약 체결로 국내 유망 중소기업이 글로벌 물류기업으로 도약할 수 있는 전환점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며 “두 기업이 동북아 최고 전자상거래와 항공혼재화물 물류센터 운영사로 자리 잡을 수 있게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물류센터 위치도.(사진제공 인천공항공사)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