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인지방우정청, 우편취급국으로 전환 검토
우편취급국, 우체국과 달리 금융업무 안 해
주민 “지역 내 금융창고 역할‧‧‧ 존치해야”

인천투데이=박소영 기자│경인지방우정청이 인천 옹진군 연평면 소재 연평우체국을 폐국하고 우편취급국으로 전환하는 방안을 검토하자 주민들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26일 인천우체국 관계자 얘기를 종합하면, 인천우체국은 이달 중순 연평우체국을 폐국하고 우편취급국으로 전환해야한다는 의견서를 경인지방우정청에 보냈다.

건물임대료, 직원숙소 비용 등의 부담 때문에 의견서를 보냈다는 게 인천우체국의 설명이다.

인천 옹진군 연평면 연평우체국.(사진제공 김정희 연평면주민자치위원장)
인천 옹진군 연평면 연평우체국.(사진제공 김정희 연평면주민자치위원장)

우편취급국은 우정사업본부의 위탁을 받아 개인사업자가 운영한다. 우체국과 달리 우편취급국은 우편업무만 담당할 뿐 금융업무는 하지 않는다.

이 같은 소식이 알려지자 주민들은 반발하고 있다.

김정희 연평면주민자치위원장은 “연평우체국은 시내에 쉽게 갈 수 없는 노인들의 금융창고 역할을 해왔다. 지역 특수성을 이해하고 존치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공공기관인 우체국이 문을 닫는다면 지역 경제를 위축시킬 것이다. 꽃게, 새우 등 특산물택배기능이 저하되는 것도 우려된다”며 “아울러 우편취급국은 민간이 운영하다 보니, 개인사업자가 운영을 포기하면 우편취급국 조차 사라질 위기에 처할 것이다”고 지적했다.

배준영 (인천 중구·강화군·옹진군) 국회의원도 연평우체국 우편취급국 전환 검토를 철회해야한다는 공문을 경인지방우정청에 보냈다.

공문을 보면, 배 의원은 “정부는 2011년 ‘서해 5도 지원 특별법’을 제정해 서해5도를 지원하고 있다. 생활기반시설을 정비‧확충하고 주민들의 복지 향상을 위해 정부생활지원금도 지급하고 있다”며 “정부의 지원 이유는 중국과 북한으로 인한 어업피해에 대한 보상만을 위해서가 아니다. 열악한 주거 환경을 개선해야한다는 의미도 포함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주민이 단 1명 거주하더라도 우체국 등 필요한 공공기관은 유지하고 존치해야한다”며 “연평우체국 우편취급국 전환 계획을 철회해달라”고 요구했다.

이에 대해 경인지방우정청 관계자는 “인천우체국의 의견서와 주민 의견 등을 검토 중이다. 정해진 것이 아무것도 없다”며 "간담회 등을 열고 주민의견을 수렴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연평우체국은 1962년 개인 영업시설인 별정우체국으로 설립됐다. 이후 사업자가 영업을 중단하면서 2018년 일반우체국으로 전환됐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