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치구 5개 참여 친환경 자원순환센터 신설 기본협약
자원순환센터 최적 입지 선정에 주민대표 의견 반영

인천투데이=김현철 기자│인천 내 친환경자원순환센터(이하 광역소각장) 최적지를 찾기 위한 입지선정위원회가 출범한다. 남항소각장 설립 여부가 최대 관건이다.

박남춘 인천시장은 28일 홍인성 중구청장·허인환 동구청장·김정식 미추홀구청장·고남석 연수구청장·이강호 남동구청장 등과 ‘자원순환센터 마련을 위한 광역-기초 지방정부 간 공동협약’을 체결했다.

인천시-5개구 지방정부간 공동협약식. (사진제공 연수구)

이번 협약으로 우선 시와 기초단체 5개는 2026년부터 적용되는 가연성 생활폐기물의 직매립 금지를 대비해 소각장을 건립하는 데 뜻을 모았다. 시와 기초단체가 신규 광역소각장을 건립할 최적지를 마련하기 위해 협력하는 게 골자다.

앞서 지난해 11월 인천시는 2025년 수도권매립지 사용 종료 선언과 함께 인천만의 자체매립지를 조성하고 폐기물 전처리 시설인 광역소각장 7곳을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당시 시가 발표한 내용을 보면, 송도와 청라소각장은 현대화 사업을 추진하고, 권역별 소각장을 중구, 남동구, 강화군 등에 조성하기로 했다. 부평·계양 권역은 추후 결정키로 했다.

시의 구상을 보면 중구(남항) 소각장은 중구와 미추홀구 폐기물을 처리하고, 남동구소각장은 남동구와 동구 폐기물을 처리하기로 계획됐다.

그러자 연수·미추홀·남동구는 남부권 자원순환 정책협의회(이하 3자 협의)를 구성해 시가 남동구와 중구에 짓기로 한 소각장 계획을 철회하라며 반발했다.

3자 협의체는 연수·미추홀·남동구의 폐기물을 기존 송도소각장(송도 SRF 포함)에서 처리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3자 협의체 요구대로 할 경우 중구와 동구의 폐기물을 처리할 방법이 요원해진다는 지적이 나왔다.

ㆍ[관련기사] 인천 권역별 폐기물 소각장 ‘윤곽’ 나왔다

ㆍ[관련기사] 인천 광역소각장 갈등... 결국 해답은 군·구간 합의

ㆍ[관련기사] 수도권매립지 대체 '인천에코랜드' 후보지 영흥도 공식발표

인천시가 남동구 소각장 신설 계획을 사실상 철회한 상황에서 쟁점은 중구 남항 소각장 신설 여부가 될 전망이다.

중구 남항 소각장 예정지 인근 연수구와 미추홀구 주민들은 소각장이 지어질 경우 환경 피해가 우려된다며 반발하고 있다.

이날 협약으로 시와 자치구 5개는 소각장 신설 시 최적 입지 선정을 위한 법률적 절차인 입지선정위원회 구성과 입지 후보지 타당성 조사 용역 등 절차를 진행한다.

입지선정위원회는 주민대표, 광역 또는 기초의원, 전문가, 공무원 등으로 구성한다. 인천시는 주민대표가 참여하는 만큼 주민의견을 최대한 반영하겠다는 방침이다.

박남춘 시장은 “이번 협약으로 5개구와 함께 신규 자원순환센터 건립에 힘을 모으기로 한 만큼 보다 투명하고 객관적인 입지 선정이 이뤄질 수 있게 노력하겠다”며 “시가 친환경 자원순환을 선도하고 나아가 2025년 수도권매립지 종료를 반드시 이뤄내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