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남춘 시장, 9일 시민청원 답변
“소각시설 확충 피할 수 없어”

인천투데이=김현철 기자│인천시가 자원순환 정책의 일환으로 추진 중인 자원순환시설(소각장) 확충과 관련해 군·구의 합의가 우선이라는 방침을 재차 확인했다.

박남춘 인천시장은 9일 ‘중구 남항 소각장 예비선정 이의제기’와 관련한 온라인 시민청원에 공식 답변하며 이같이 밝혔다.

박남춘 인천시장
박남춘 인천시장

이번 시민청원은 중구 소각장 후보지(남항사업소, 중구 신흥동3가 69)가 미추홀구 용현동, 연수구 옥련동 등 인접지역 피해가 예상된다며 제기했다. 30일간 3257명이 공감해 3000명 이상인 답변 요건을 충족했다.

박 시장은 “시가 객관적으로 산출한 소각 필요 용량을 충족할 수 있는 범위에서 모든 군·구가 합의한 새로운 대안을 내놓는다면 지금이라도 적극 검토하고 소용할 수 있다는 것이 시의 기본 방침이다”고 답변을 시작했다.

이어 “쓰레기 처리 시설은 지속가능한 친환경 미래를 위한 필수 시설로 우리 곁에 이미 존재하고 앞으로도 함께 가야할 시설이다”라며 “객관적으로 산출한 소각시설 필요용량에 비해 기존 소각용량이 부족해 증설이나 신설 없는 재조정은 불가능하다”고 덧붙였다.

시의 자원순환정책 발표 이후 연수구·미추홀구·남동구 등 남부권 3자는 자원순환 정책협의회를 꾸린 것에 대한 답변으로 해석된다. 남부권 3자는 중구와 남동구에 짓기로한 소각장 계획 철회를 요구하며 기존 송도소각장을 활용하겠다고 밝혔다.

이 경우 중구와 동구의 폐기물을 소각할 방법이 없어진다. 때문에 시는 10개 군·구의 우선 합의가 중요하다고 했다.

ㆍ[관련기사] 인천 광역소각장 갈등... 결국 해답은 군·구간 합의

ㆍ[관련기사] 인천시, 소각장신설 ‘남부권 3자협의’ 일부 수용 전망

박 시장은 “2년 가까이 함께 논의한 군·구 모두 함께 머리를 맞대기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