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지선정위, 주민참여형 방식 구축
내년 8~9월께 입지 윤곽 나올 듯
남항 소각장 반대 주민 등 ‘환영’

인천투데이=김현철 기자│인천시와 연수구 등 남부권 자치구 5개가 광역 소각장 설치 입지선정위원회 구성을 골자로 한 협약을 했다. 해당 지역 주민들은 일단 환영하는 분위기다.

박남춘 인천시장은 지난 28일 시청에서 홍인성 중구청장·허인환 동구청장·김정식 미추홀구청장·이강호 남동구청장·고남석 연수구청장 등과 ‘자원순환센터(광역 소각장) 마련을 위한 광역-기초 지방정부 간 공동협약’을 체결했다.

ㆍ[관련기사] 인천 소각장 입지선정위 출범... 남항소각장 ’관건‘

협약의 골자는 인천시와 자치구 5개가 광역 소각장을 건립할 최적 후보지를 찾는 것이다. 또한 광역 소각장을 보수하거나 신설하는 과정에서 친환경 신기술을 우선 도입하며, 소각로 용량을 최대한 감축하는 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앞서 지난해 11월 인천시는 2025년 수도권매립지 사용 종료 선언과 함께 인천만의 자체매립지를 조성하고 폐기물 전처리 시설인 광역소각장 7곳을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당시 시가 발표한 내용을 보면, 송도와 청라소각장은 현대화 사업을 추진하고, 권역별 소각장을 중구, 남동구, 강화군 등에 조성하기로 했다. 부평·계양 권역은 추후 결정키로 했다.

시의 구상을 보면 중구(남항) 소각장은 중구와 미추홀구 폐기물을 처리하고, 남동구 소각장은 남동구와 동구 폐기물을 처리하기로 계획됐다.

그러자 연수·미추홀·남동구는 남부권 자원순환 정책협의회(이하 3자 협의)를 구성해 시가 남동구와 중구에 짓기로 한 소각장 계획을 철회하라며 반발했다.

3자 협의체는 연수·미추홀·남동구의 폐기물을 기존 송도소각장(송도 SRF 포함)에서 처리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3자 협의체 요구대로 할 경우 중구와 동구의 폐기물을 처리할 방법이 요원해진다는 지적이 나왔다. 이 같은 이유로 남부권 3자와 중구, 동구가 협약에 함께했다.

신봉훈 시 소통협력관(왼쪽)과 오흥석 시 교통환경조정관(오른쪽)이 '광역 소각장(자원순환센터) 공동 협약 체결 관련' 기자 설명회에서 추진상황 등을 설명하고 있다.
신봉훈 시 소통협력관(왼쪽)과 오흥석 시 교통환경조정관(오른쪽)이 '광역 소각장(자원순환센터) 공동 협약 체결 관련' 기자 설명회에서 추진상황 등을 설명하고 있다.

남부권 3개 구가 기존 송도소각장을 사용하는 것으로 가닥이 잡히며, 중구·동구 소각장 신설로 가닥이 잡혔다. 신설하는 중구·동구 소각장은 일 처리규모 150톤 소각로 2개를 설치할 예정이다.

후보지 결정을 위해 5개 구 주민이 모두 참여하는 입지선정위원회를 구성하고 타당성 조사용역, 주민 공청회 등 절차를 진행하면 내년 8~9월께 후보지의 윤곽이 드러날 전망이다. 내년 6월 지방선거 이후 결정되는 셈이다.

이날 협약을 두고 인천 각 지역 주민들은 일단 환영하는 분위기다. 수도권매립지 인근에 위치한 검단 주민들은 2025년 수도권매립지 종료가 가시화 되고 있다는 점에서 환영 의사를 표하고 있다.

중구 남항 소각장을 반대하는 남항 소각장 반대 운영위원회도 협약 이후 성명을 내고 “이번 협약이 사실상 남항 소각장 신설 무효화”고 한 뒤 “예정지로 유력하게 검토된 곳인 만큼 다시 후보지로 오를 수 있어 긴장의 끈을 놓지 않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