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 주차단속 반장, 수년간 계약직 직원 5명 성추행 의혹
노동권리보호센터 “철저히 조사하고 피해자 보호해야”
계양구, 성희롱고충심의위원회 열고 조사결과 공표 예정

인천투데이=박소영 기자│인천 계양구 주차단속 반장이 수년간 계약직 여직원을 지속적으로 성추행했다는 주장이 제기되자 계양구가 조사를 시작했다.

계양구 관계자는 “지난 9일 사건을 접수하고 성추행 가해자로 지목된 주차단속 반장 A씨를 업무에서 배제했다”며 “사실관계를 조사하고 있다”고 14일 밝혔다.

계양구청.(사진제공 계양구)
계양구청.(사진제공 계양구)

계양구 교통과는 반장 8명과 계약직 주차단속 직원 16명이 2인 1조(반장 1명, 계약직 2명)로 주차 단속업무를 수행한다.

계약직 단속직원으로 일하는 B씨는 지난 4일 노동사회노사발전연구소 노동권리보호센터에 A씨로부터 4~5년간 성추행과 성희롱을 당했다고 제보했다.

B씨는 “A씨가 근무차를 탈 때마다 허벅지를 만지거나 음담패설을 했다”며 “그날들을 떠올리면 소름이 끼치고 수치심이 든다”고 호소했다.

이어 “나뿐만 아니라 다른 계약직 5명도 성추행을 당했다”며 “A씨는 ‘내가 박형우 구청장의 고등학교 선배다’라고 말하며 4~5년간 온갖 만행을 저질렀다”고 주장했다.

B씨는 또 "나는 11개월 단위 계약직이지만 A씨는 계양구청에서만 10여 년 동안 반장으로 근무해 정규직과 다를 바 없는 권력을 지녔다"며 “문제를 제기했다가 계약연장이 되지 않을 수 있다고 생각해 그동안 신고하지 못했다”라고 억울함을 토로했다.

노동권리보호센터는 지난 11일 오전 계양구청 정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반장의 지위를 이용한 성추행범의 철저한 수사를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철저한 진상조사 ▲조사결과 공표 ▲A씨의 근무배제‧파면 ▲계양구 성인지감수성 강화 교육 수립 ▲성폭력 행위 금지 처벌 조항 마련 ▲피해노동자 고용 보장 등을 촉구했다.

강두순 노동권리보호센터 대표는 “가장 중요한 것은 피해자 B씨를 2차 가해로부터 보호하는 것이다”라며 “가해자 A씨는 사죄하고 사퇴해야한다”고 강조했다.

구 감사실 관계자는 “조사에서 A씨가 ‘신체적 접촉이 있었던 적은 있지만 의도한 것이 아니었다’며 성추행 의혹을 부인했다. 개인정보 때문에 자세한 내용은 밝힐 수 없다"며 "다만, A씨는 2009년 2월 채용됐고 지방에서 학업을 마쳤다. 인천에서 초‧중‧고를 졸업한 구청장과 관계는 사실이 아니다"고 말했다.

이어 “자치행정과와 여성보육과가 협업해 조사하고 있다. 추후 구 성희롱고충심의위원회를 열어 사건 해결방안을 마련하고 조사 결과를 공표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