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 6일 기자회견 “확대 철회 안하면 강력투쟁” 선언

인천투데이=장호영 기자│인천교통공사가 자회사 확대 설립을 추진하는 것은 경영효율화를 위해 시민안전을 뒷전으로 하는 것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인천교통공사노동조합과 통합인천교통공사노동조합는 6일 오전 인천시청 본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인천시와 인천교통공사는 ‘노동 존중 롤모델 도시 구현’이라는 인천시 노동정책 기본계획에 역행하는 자회사 확대계획을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또한 “지하철 안전운행을 위해 생명안전 담당업무는 직접 고용해야한다”며 “좋은 일자리 축소하고 나쁜 일자리는 양산하는 인천시를 규탄한다”고 밝혔다.

인천교통공사노동조합과 통합인천교통공사노동조합가 6일 오전 인천시청 본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자회사 확대 계획 철회를 촉구하고 있다.
인천교통공사노동조합과 통합인천교통공사노동조합가 6일 오전 인천시청 본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자회사 확대 계획 철회를 촉구하고 있다.

인천시와 인천교통공사는 인천도시철도 1호선 도급역과 월미바다열차, 서울도시철도 7호선 연장구간(까치울역~석남역)까지의 역사 역무원과 청소·시설관리 업무를 맡는 자회사 설립을 추진 중이다.

노조는 애초 자회사가 공사 퇴직자 특혜 시비와 열악한 노동조건으로 계속 논란이 됐던 인천 1호선 13개 도급역 직원들의 고용 안정과 처우 개선을 위해 추진됐는데, 경영효율화라는 이유로 확대 추진하는 것이 문제라고 지적하고 있다.

2022년 1월부터 인천교통공사가 운영할 예정인 7호선 연장구간 7개역은 서울교통공사가 직접 고용한 정규직이 운영하던 역인데 자회사가 운영을 맡을 예정이다.

노조는 “자회사 범위를 확대하는 것은 인건비 절감 이유 뿐”라며 “경영효율화를 이유로 하루 평균 이용객 70만 명의 안전과 생명을 담보로하는 역사 근무자와 유지보수 인력의 중요성은 망각한채 오로지 돈의 논리로 자회사를 확대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정부의 ‘공공부문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가이드라인’에 따라 인천교통공사 역시 전분야의 직접고용을 추진해왔다”며 “그런데 현재 시와 공사가 추진하는 자회사 범위 확대는 기존 직접고용 영역을 거꾸로 자회사하는 것으로 정부 가이드라인에 역행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시가 지난 4월 발표한 ‘노동정책 5개년 기본계획’과도 어긋난다”며 “자회사 확대 계획을 철회하지 않으면 공사 노동자 뿐 아니라 시와 군·구 산하 공사·공단 노동자, 인천지역 노동자들과 연대해 강력한 투쟁에 돌입하겠다”고 강조했다.

노조에 따르면, 공사 노사는 4월 9일 7호선 연장구간 우선 채용 필요인력 157명 충원과 기존 운영 도급역 13개와 월미바다열차 4개역 운영인력의 고용 안정과 처우 개선을 위해 자회사 전환을 합의하고 추가 영역은 노사 협의로 결정하기로 했다.

하지만 이후 시와 공사가 7호선 운영 인력의 일방적 축소를 통보해 노사 협의가 중단된 상황이다. 시와 공사는 노조와 협의 없이 자회사 설립계획을 수립하고 공사 이사회 승인 등 후속 절차를 밟고 있다.

이에 대해 공사 관계자는 “그동안 자회사 설립은 노사가 함께 지속적으로 논의해왔던 사안”이라며 “자회사 설립 후에도 시민 안전에는 전혀 문제가 없게 운영될 것”이라고 답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