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6일 인천시청에서 반대 기자회견 예정
“인건비 절감 이유 밖에 없어, 시민 안전 우려”

인천투데이=장호영 기자ㅣ인천교통공사가 자회사를 설립해 오는 10월부터 본격 운영 계획을 밝힌 가운데, 공사 내 노동조합들이 크게 반발하고 있다. 총력투쟁도 예고했다.

인천교통공사노동조합과 통합인천교통공사노동조합은 오는 6일 인천시청에서 ‘인천교통공사 자회사 확대 반대 기자회견’을 열고 자회사 저지를 위한 총력투쟁을 선언할 예정이라고 4일 밝혔다.

인천교통공사 전경 (사진제공 인천교통공사)
인천교통공사 전경 (사진제공 인천교통공사)

인천시와 인천교통공사는 인천도시철도 1호선 도급역과 월미바다열차, 서울도시철도 7호선 연장구간(까치울역~석남역)까지의 역사 역무원과 청소·시설관리 업무를 맡는 자회사 설립을 추진하고 있다.

두 노조는 “애초 자회사는 공사 퇴직자 특혜 시비와 열악한 임금복지 등 노동조건으로 계속 논란이 됐던 인천 1호선 13개 도급역 직원들의 고용 안정과 처우 개선을 위해 추진됐다”며 “그런데 시와 공사는 경영효율화라는 미명 아래 자회사 추진을 빌미 삼아 기존 직접고용으로 운영하던 영역까지 자회사를 확대하는 등 고용 불안정을 가중시키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시와 공사가 자회사 범위를 확대하려는 이유는 ‘인건비 절감’ 밖에 없다”며 “최근 공사의 ‘자회사 설립 출자타당성 검토 용역보고서‘를 보면 자회사 설립으로 절감되는 운영비 21%가 대부분 인건비로, 도시철도를 이용하는 하루 평균 70만 명 시민의 안전과 생명을 담보하는 역사 근무자와 유지보수 인력의 중요성이 망각됐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인천은 서울 등 6곳 지방자치단체 도시철도 운영기관 중 운영 인력이 최저 수준으로, 자회사를 운영 중인 코레일네트웍스와 김포골드라인 등 민간경전철 분야는 열악한 처우와 고용불안에 시민 안전에 적지 않은 문제점이 야기되는 실정”이라며 “정부 공공부문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 가이드라인에 역행하는 자회사 확대를 중단하기 강력 투쟁에 돌입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공사 관계자는 “자회사 설립은 노사전문가협의회에서 지속적으로 논의를 한 것”이라며 “자회사 설립을 하더라도 시민 안전에는 전혀 문제가 없게 운영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