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인천의료원에 감염병 전문병원 유치 준비
“인천의료원 주변 토지 2000평 용지변경 검토 중”

인천투데이=김현철 기자│인천시와 시민단체가 권역 감염병 전문병원 인천 유치를 위해 민관협의체를 구성한다.

인천시와 감염병 전문병원 인천유치를 위한 긴급행동(이하 긴급행동) 등은 오는 25일 오후 2시 감염병 전문병원 인천유치를 위한 민간협의체 회의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인천시청 전경(사진제공ㆍ인천시)
인천시청 전경(사진제공ㆍ인천시)

김문수 시 감염병관리과장은 “감염병 전문병원 인천 유치를 위해 민관협의체를 구성해 지난주 예비모임을 진행했다. 이번 공식 모임은 감염병 전문병원과 공공의료 연계를 고민하기 위한 자리가 될 것이다”고 말했다.

앞서 질병관리청은 지난 1월 12일 대규모 신종 감염병 위기 상황 대비를 위해 권역 감염병 전문병원 1곳을 추가 지정하겠다고 밝혔다. 권역 감염병 전문병원으로 지정되면 국비 409억 원을 지원받는다.

긴급행동은 지난 9일 감염병 전문병원 인천 유치를 위해 시민들이 결성한 모임이다. 이들은 15일 감염병 전문병원 인천 유치를 위한 시민 청원을 시작했고,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허종식(민주당, 동구·미추홀구갑) 의원과 면담을 진행했다.

이들은 지난 9일 모임 결성을 선포하는 기자회견에서 시에 민관협의체 구성을 제안했고, 시가 이를 받아들였다.

민관협의체 첫 안건은 감염병 전문병원과 공공의료 연계 방안 구축이 될 전망이다. 2019년 기준 공공병상 비율 국내 평균은 9.6%이며, 인천은 4.5%에 불과하다.

보건분야 예산비중도 2019년부터 2년 연속 광역단체 중 최저 수준을 기록하고 있다. 보건예산이 1%미만인 광역단체는 인천이 유일하다.

김 과장은 “감염병은 공공의료가 담당하는 몫이 크다. 헌데 인천에 국립대병원이 없는 만큼 다른 공공의료기관을 종합병원급으로 확대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민관협의체 첫 안건은 감염병 전문병원과 공공의료 연계방안을 고민하는 것이다”고 말했다.

인천이 감염병 전문병원을 유치할 경우 인천의료원이 맡게 될 가능성이 높다. 감염병 전문병원 유치를 위해선 별도 토지가 필요하고, 인천의료원 부근 공원이 대상지로 꼽히고 있다.

시는 인천의료원 부근 인천교공원의 약 6600㎡(2000평)을 용도 변경할 계획을 세웠다. 감염병 전문병원 유치에 실패하더라도 인천의료원이 제공하는 공공의료 강화를 위해 사용할 수 있다는 판단이다. 인천 동구도 공원 내 소외계층을 위한 의료기관 설립을 준비하고 있다.

김 과장은 “동구의 계획과 시의 계획이 많이 일치한다. 감염병 전문병원을 위한 용도변경 목적도 있지만, 인천의료원이 제공하는 공공의료 강화를 위해서 사용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한편, 긴급행동은 ▲건강과나눔 ▲건강사회를위한치과의사회 인천지부 ▲검단주민총연합회 ▲너나들이검단‧검암맘 ▲달콤한청라맘스 ▲루원총연합회 ▲사)인천도시농업네트워크 ▲사)장애인자립선언 ▲인천겨레하나 ▲인천여성회 ▲인천적십자병원노동조합 ▲인천지역연대 ▲인천평화복지연대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 인천부천지역본부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 인천광역시의료원지부 등이 함께 하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