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로사 방지 위한 분류인력 투입 약속 이행 등 촉구

인천투데이=장호영 기자ㅣ인천 택배노동자들이 “살고 싶다”며 총파업 투쟁을 선포했다.

전국민주노총 인천지역본부와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인천지역연대는 18일 오전 인천시청 앞에서 ‘택배노동자 총파업 선포 기자회견’을 열었다. 기자회견에 앞서 택배노동자들은 부평역에서부터 인천시청까지 총파업 지지를 호소하는 차량 시위도 벌였다.

18일 오전 인천시청 앞에서 택배노동자 살고싶다 총파업 선포 기자회견이 열리고 있다.
18일 오전 인천시청 앞에서 택배노동자 살고싶다 총파업 선포 기자회견이 열리고 있다.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전국택배노동조합은 과로사 대책 마련을 촉구하며 오는 27일 총파업을 예고했다. 인천에선 전국택배노조 우체국본부 소속 조합원과 일부 대형 택배회사 소속 노동자들이 파업에 참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해 코로나19로 인한 택배 물량 급증으로 과로사한 택배노동자는 16명에 달한다. 연말 택비 급증시기인 12월과 올해 1월에만 5명의 노동자가 과로로 쓰러지거나 사망했다.

택배노동자들의 과로사가 사회적 문제가 되자, 지난해 10월에는 택배사들의 대책 발표가 있었다. 12월에는 정부를 중심으로 ‘택배 과로사 사회적합의기구’도 출범했으며 ‘생활물류법’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됐다.

그러나 택배노동자들의 1주 71시간 노동과 하루 택배 560개 분류, 313개 배송은 나아지지 않았다. 지난해 10월 택배업체들이 과로사 보호 대책으로 발표한 분류작업 인원 투입과 심야배송 중단도 제대로 지켜지지 않는 상황이다.

택배노조는 국회를 통과한 생활물류법에 일부 개선점이 담겼지만, 분류업무에 대한 사용자 책임과 원청의 영업점에 대한 관리감독 명문화 등이 빠졌다며 반발하고 있다. 과로사 예방을 위해 가장 필요한 부분이기 때문이다.

기자회견 참가자들은 “심야배송 중단을 발표한 다음 날에도 새벽 6시까지 배송하던 노동자가 과로사했다”며 “정부와의 1차 사회적 합의기구 회의에서 합의한 분류작업 책임의 내용을 2차 회의에서 그런적 없다고 말을 뒤집고, 국민과 한 약속을 왜 노조와의 교섭에서 거부하고 있는가”라고 지적했다.

이어 “택배노동자들을 살리기 위한 택배업체들의 약속은 시급이 이행돼야하고 설 명절 특수기에는 원청택배사가 100% 책임지고 분류작업 인력을 투입해야 한다”며 “심야배송을 중단하고 실질적인 노동시간 단축을 해야하며 그동안 인상 없이 삭감해온 택배요금을 정상화해야한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허울 좋은 말 뿐인 대책으로는 연이은 죽음을 막을 수 없기에 살기위한 총파업을 하는 것”이라며 “명절 특수기인 오는 25일을 앞두고 19일 열리는 사회적 합의기구에서 대책이 합의되고 즉각 시행돼야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택배사의 분류인력 투입 약속 즉각 이행 ▲택배사의 분류인력 투입비용 전액 부담과 분류인력 관리 책임 지기 ▲택배사의 야간 배송 중단과 지연배송 허용 ▲왜곡된 택배요금 택배노동자 처우개선 위해 정상화 ▲설특수기 전 19일까지 대책 합의와 즉각 시행 등을 촉구했다.

18일 오전 인천시청 기자회견에 앞서 택배노동자들이 부평역에서 차량시위를 준비하고 있다.(사진제공 전국택배노조)
18일 오전 인천시청 기자회견에 앞서 택배노동자들이 부평역에서 차량시위를 준비하고 있다.(사진제공 전국택배노조)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