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자부, 영흥화력발전소 1~6호기 계획대로 운영
인천시ㆍ국회의원에게 '2030년 탈석탄' 노력 촉구

인천투데이=이서인 기자│기후위기 인천비상행동이 정부가 발표한 제9차 전력수급기본계획을 두고 "안일한 기후위기 대응"이라고 비판했다.

기후위기 인천비상행동은 5일 논평을 내고 "제9차 전력수급기본계획이 기후위기 대응책으로 미흡하다"며 인천시와 지역 국회의원들에게 '인천 2030년 탈석탄'을 위해 행동할 것을 촉구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해 12월 28일 제9차 전력수급기본계획(2020~2034)을 확정·공고했다. 이 계획은 영흥화력발전소(석탄) 전체 6호기 중 1·2호기를 계획대로 30년 사용 후 2034년 엘엔지(LNG, 액화천연가스) 발전으로 전환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영흥화력 1~6호기는 인천 온실가스의 45% 이상을 배출하고 있다. 인천비상행동은 석탄발전이 한국 최대 온실가스 배출원인데, 이를 고수한 계획은 한국판 ‘그린뉴딜’이 ‘회색뉴딜’임을 방증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 단체는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탈석탄 대책으로 영흥화력발전소 조기폐쇄를 지속적으로 요구했다. 인천시도 지난해 탈석탄 도시동맹에 가입하고, 탈석탄 정책을 발표했다.

그러나 정부는 제9차 전력수급계획에 영흥화력발전소를 예정대로 2034년 LNG발전으로 전환하겠다고 발표해 인천시와 시민들의 요구를 외면했다.

비상행동은 “인천시는 수도권에서 가장 큰 기후위기 피해가 우려된다"며 "시는 기후위기에 대응하기 위한 총 역량을 결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영흥화력발전소 전경 (출처 옹진군)
영흥화력발전소 전경 (출처 옹진군)

또한, 국제기후변화 싱크탱크인 ‘클라이밋 애널리틱스(Climate Analytics)’는 UN IPCC(기후변화에 관한 정부 간 협의체)의 1.5도 특별보고서를 분석해 한국 석탄발전소 전면 퇴출 시기가 적어도 2029년은 돼야한다고 분석했다.

그린피스도 지구온난화에 따른 해수면 상승과 이상 기후 현상으로 2030년 인천시민 40만 명이 직접 침수 피해를 입고, 항만과 제철소 등 산업 시설이 침수돼 기능이 마비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비상행동은 “인천 국회의원들은 '인천 2030년 탈석탄'을 위해 국회에 발의된 ‘에너지전환지원법’,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탈탄소사회 이행 기본법' 통과에 열을 올려야 한다”며 “유연탄 개별소비세를 인상하고, 온실가스 배출권 거래제 유상할당 비율을 50% 이상 높여 LNG와 석탄화력발전소 온실가스 배출 저감 경쟁을 유도해야한다”고강조했다.

이어 “시와 시의회는 2030년 탈석탄을 선언하고 석탄발전에 대한 대기오염 물질 배출허용기준을 조례로 강화해야 한다"며 "나아가 탈석탄을 위해 서울시 경기도와 협력해 대정부 건의와 압박에 힘써야 한다”고 부연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