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흥화력발전 조기폐쇄 없이 예정대로 2034년 전환
인천에코랜드 자원순환 전환과 탈석탄 로드맵 ‘위기‘

인천투데이=김갑봉 기자 | 박남춘 인천시장이 지난 11월 인천에코랜드 후보지로 영흥도를 발표하면서 자원순환 대전환과 탈석탄을 강조하고 ‘환경특별시’에 시동을 걸었는데 정부 계획에 발목 잡히는 형국이다.

박 시장은 수도권매립지 2025년 종료와 더불어 인천에코랜드 건설로 쓰레기처리 ‘독립’을 강조했고, 영흥화력발전소 조기폐쇄와 LNG 전환으로 석탄 ‘해방’을 선언했다.

박 시장은 영흥도에 화력발전소가 있다는 점을 고려해 소각재와 불연성 소재만 40미터 지하에 매립하는 인천에코랜드를 건설하는 대신, 화력발전소를 조기 폐쇄하겠다고 했다. 그러나 정부 전력수급계획으로 탈석탄은 차질을 빚게 됐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 28일 제9차 전력수급기본계획을 확정·고시하면서 영흥화력발전소 전체 6호기 중 1·2호기를 계획대로 30년 사용 후 2034년에 LNG로 전환하겠다고 밝혔다.

남동발전 영흥화력발전소는 각각 30년 사용 후 폐쇄라 2004년 가동한 1·2호기는 2034년, 2008년 가동한 3·4호기는 2038년, 5·6호기는 2044년 폐쇄예정이다.

영흥화력발전소는 수도권 전력의 20%를 담당 하고 있고, 생산 전력 중 60%를 서울과 경기지역에 공급하고 있다.

영흥화력발전소의 온실가스 배출량은 인천시 관리사업장 배출 온실가스 총량(약 8300톤)의 45%(3727톤)를 차지한다. 인천시민들은 영흥화력발전소로 인한 피해를 입고, 인천시는 ‘기후악당도시’라는 오명을 쓴 채 수도권 전력을 감당하고 있다.

영흥화력발전소 전경 (출처 옹진군)
영흥화력발전소 전경 (출처 옹진군)

인천시민사회단체는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탈석탄 대책으로 영흥화력발전소 조기폐쇄를 지속적으로 요구했다. 인천시도 부응해 탈석탄 도시동맹에 가입하고, 탈석탄 금고를 추진하는 등 탈석탄 정책을 발표했다.

특히, 박남춘 인천시장은 지난 10월 대통령 주재 한국판 뉴딜 전략회의 때 영흥화력발전소 조기폐쇄를 건의하기도 했다.

하지만 정부는 제9차 전력수급계획을 고시하면서 영흥화력발전소를 예정대로 2034년 LNG발전으로 전환하겠다고 밝혀, 인천시의 정책과 시민들의 탈석탄 바램에 찬물을 끼얹었다. 정부 발표로 시의 탈석탄 기후위기 정책은 빨간불이 켜졌다.

2018년 인천에서 열린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 간 협의체(IPCC)’ 총회 때 나온 ‘지구 온난화 1.5도’ 보고서는 기후변화를 경고했다. 국제사회는 산업화 이전 대비 지구 평균기온 상승 정도를 1.5℃ 이내로 억제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다.

정부와 인천시도 2050년까지 온실가스 제로, 2030년까지 온실가스 획기적 감축을 위한 기후위기대책을 잇따라 발표했다. 영흥화력발전소 조기폐쇄는 이를 이행하기 위한 필수조건이었으나 산자부는 역행하고 있는 셈이다.

이광호 인천평화복지연대 사무처장은 “정부는 2050 탄소제로를 지키기 위해 영흥화력발전소 조기 폐쇄 정책을 반영해 전력수급계획을 다시 수립해야 한다”며 “인천시민들의 환경과 건강주권을 찾고, ‘지구온도 1.5℃ 이내’ 억제를 위해 영흥화력발전소 조기폐쇄 범시민 운동을 펼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