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의회 전·현직 의장 국회 앞 1인 시위 나서
“해양경찰청과 유기적 방제 대응 체제 구축해야”

인천투데이=이서인 기자│신은호 인천시의회 의장과 이용범 전반기 의장이 함께 해양환경공단 인천시 이전을 촉구하는 1인 시위를  진행했다.

신은호 의장은 2일 국회 앞에서 해양환경공단의 인천시 이전을 촉구하는 1인 시위를 했고, 이용범 전 의장은 8월 18일부터 국회에서 지속적으로 1인 시위를 진행하고 있다.

인천은 대한민국의 관문 역할을 하는 해양도시이다. 하지만 이를 뒷받침할 해양 관련 공공기관이 절대적으로 부족하다. 해양수산부 산하 공공기관 16곳 중 10곳이 부산과 서울에 몰려있고, 인천에는 인천항만공사가 유일하다.

신은호 인천시의회 의장과 이용범 전 의장이 함께 해양환경공단 인천시 이전을 촉구하는 1인 시위를 하고 있다.(사진제공ㆍ인천시의회)
신은호 인천시의회 의장과 이용범 전 의장이 함께 해양환경공단 인천시 이전을 촉구하는 1인 시위를 하고 있다.(사진제공ㆍ인천시의회)

해양환경공단은 행양환경 관리를 위한 공기업으로 현재 서울에 있지만 인천에 본부가 있는 해양경찰청과 업무 연관성이 밀접하다.

해양에서 선박 간 충돌 사고가 생기면 해경이 사고현장으로 먼저 출동하고, 이후 해양환경공단과 함께 사고 상황에 따라 사고 선박 기름 유출을 방제하는 등 현장에서 협업하며 대응하고 있다.

두 기관은 해양오염사고 초기 신속대응을 위해 지난해 6월 ‘해양경찰-해양환경공단 긴급구난 공동대응팀’을 신설해 운영하며 여러 해양 사고에 대비하고 있다.

이에 인천시의회 전·현직 의장들은 해양경찰청 효율성 증진과 기능강화를 위해 해양환경공단을 반드시 인천시로 이전해야한다고 촉구하고 있다.

신은호 의장은 “해양경찰청과 유기적 방제 대응체제를 구축하고, 공공기관 조직 운영 효율성 극대화를 위해 해양환경공단은 반드시 인천시로 이전해야한다”며 “해양환경공단의 이전으로 인천은 대한민국 관문항으로서 역할과 해양도시 기능강화가 이뤄질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인천시의회는 9월 8일부터 시작되는 인천시의회 제265회 임시회에서 이용범 의원이 대표 발의한 ‘해양환경공단의 인천광역시 이전 촉구 건의안’을 안건으로 상정하고, 채택되면 관련 자료를 중앙정부에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