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의안 9월 18일 본회의 채택시 국회에 전달
인천에 공단 이전시 해양사고 선제 대응 가능

인천투데이=이서인 기자│인천시의회 의원들이 해양환경공단 인천시 이전을 촉구하는 목소리를 내고 있다.

시의회 건설교통위원회는 제265회 임시회에서 ‘해양환경공단의 인천시 이전을 촉구하는 건의안'을 통과시켰다고 10일 밝혔다. 이 건의안이 오는 18일 본회의에서 채택되면 국회 등 중앙부처에 전달될 예정이다.

이 건의안은 지난 8월 이용범 인천시의회 의원이 대표 발의한 안건으로, 해양환경공단을 인천시로 이전하고자 하는 내용이 골자다.

이용범 의원이 대표 발의한 '해양환경공단의 인천시 이전을 촉구하는 건의안'이 상임위를 통과했다.(사진제공ㆍ인천시의회)
이용범 의원이 대표 발의한 '해양환경공단의 인천시 이전을 촉구하는 건의안'이 상임위를 통과했다.(사진제공ㆍ인천시의회)

인천은 대한민국의 관문 역할을 하는 해양도시이다. 하지만 이를 뒷받침할 해양 관련 공공기관이 절대적으로 부족하다. 해양수산부 산하 공공기관 16곳 중 10곳이 부산과 서울에 몰려있고, 인천에는 인천항만공사가 유일하다.

또, 공단이 인천으로 이전하면 기름유출, 선박충돌 등 초동대처가 중요한 해양사고 발생 시 해양경찰과 함께 사고현장에서 빠르게 선제 대응을 할 수 있다.

앞서 이 의원은 신은호 의장과 함께 해양환경공단 이전 필요성을 알리기 위해 국회 1인 시위를 해왔다. 아울러 동료 의원들과 인천 시민 300만 명 공감대 형성에 지속적인 노력을 하고 있다.

이 의원은 “최근 정치권부터 논의가 점화돼 새로운 화두가 되고 있는 ‘2차 공공기관 지방이전’에 단순한 지역유치 경쟁으로 진행되는 기관 배치는 없어야한다”며 “필요한 지역 내에서 성과를 나타낼 수 있는지 타당성 여부 판단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