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 오염사고 시 해양경찰청-해양환경공단 긴밀 협조해야”

인천투데이=조연주 기자 | 인천시의회 이용범(민주당, 계양3) 의원이 국회에서 해양환경공단의 인천시 이전을 건의하며 1인 시위에 나섰다.

이용범 시의원이 18일 국회의사당 앞에서 1인 시위를 벌이며 해양환경공단의 인천시 이주를 촉구했다. 이 의원은 “해양 오염사고 발생시 해양경찰청 해양환경공단 업무적으로 긴밀한 협조가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이용범 의원이 해양환경공단의 인천시 이전 촉구하며 1인 시위에 나섰다.
이용범 의원이 해양환경공단의 인천시 이전 촉구하며 1인 시위에 나섰다.

두 기관은 해양오염사고 초기 신속대응을 위해 지난해 6월 ‘해양경찰-해양환경공단 긴급구난 공동대응팀’을 신설해 운영하며 최일선에서 여러 해양 사고 등에 대비하고 있다. 현재 해양환경공단은 서울 송파구에 있다. 

해양에서 선박 간 충돌 사고가 생기게 되면 해양경찰이 사고현장으로 먼저 출동한다. 이후 사고 상황에 따라 해양환경공단과 함께 사고 선박의 기름 유출 전 파공부위를 막고 기름을 옮기는 등 협업 하고있다.

인천시는 '대한민국의 관문항'으로 통하는 해양도시지만, 이를 뒷받침할 해양 관련 공공기관이 부족한 실정이다. 해양수산부 산하 공공기관 16곳 중 10곳이 부산과 서울에 몰려있고, 인천에는 인천항만공사가 유일하게 자리하고 있다.

해양경찰청의 경우도 지난 2014년 세월호 사고 이후 세종시로 이전됐다가 해양사고 예방 등 핵심 기능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인천지역으로 환원된 바 있다.

이용범 의원은 오는 9월 시작되는 인천시의회 제265회 임시회에 ‘해양환경공단의 인천광역시 이전 촉구 건의안’을 안건으로 상정하고, 채택되면 관련 자료를 중앙정부에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의원은 “공공기관 이전은 지역 내 핵심 기능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필요성과 효율성을 고려해야 한다”며 “해양환경공단의 인천시 이전을 통해 해양경찰청과 유기적 관점에서 선제적 차원의 현장 대응이 이루어 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