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민연대, “재벌의 돈벌이 장 결코 용납하지 않을 것”
인천환경운동연합, “송영길, 골프장 막은 것 잊지 말아야”

[인천투데이 김갑봉 기자] 인천시가 계양산 롯데골프장 취소 후 시민자연공원을 조성키로 했지만 아무일도 안하다가 롯데수목원을 추진하고 있어 비판이 확산하고 있다.

인천시민사회단체연대와 인천환경운동연합은 2일 나란히 성명을 내고 롯데수목원 조성을 협의 중인 인천시와 민주당 송영길(인천계양을) 국회의원, 롯데그룹을 성토하고, 약속대로 시민자연공원을 조성할 것을 촉구했다.

계양산 롯데골프장은 2008년 민선 4기 인천시(안상수 시장)가 골프장 조성을 위한 체육시설(도시관리계획)을 승인하면서 본격화했다. 그 뒤 2012년 민선 5기 인천시(송영길 시장)가 체육시설 도시관리계획을 취소하면서 중단됐다.

시는 체육시설 도시관리계획을 취소한 뒤 사회적 합의를 거쳐 시민자연공원을 조성키로 했고, 시민공원추진위원회까지 구성했다.

시는 시민자연공원 조성을 위해 도시기본계획(2025년, 2020년)에 롯데 골프장 예정지를 공원으로 지정했다.

시의 체육시설 취소 결정으로 2012년 4월 롯데골프장(71만7000㎡) 계획이 폐지됐다. 이후 골프장 용지 중 일부(31만5000㎡)가 2030년 인천도시기본계획과 2030년 공원녹지기본계획에 계양산림휴양공원으로 결정됐다.

시의 도시기본계획과 공원녹지기본계획 다음 절차는 도시관리계획 상 도시공원(=계앙산림휴양공원) 확정과 중앙도시계획위원회(국토부)의 그린벨트 내 도시공원 조성 승인이었다.

계양산 롯데골프장 해제지역 안내도.
계양산 롯데골프장 해제지역 안내도.
인천시가 추진 중인 계양산 롯데수목원 계획안.
인천시가 추진 중인 계양산 롯데수목원 계획안.

시는 도시공원 도시관리계획 확정과 중앙도시계획위원회 승인을 받기 위해 2013년 계양산림휴양공원 도시관리계획 수립을 위한 용역을 발주했다.

하지만 당시 국토부는 롯데가 인천시의 체육시설 도시관리계획 취소가 부당하다며 행정소송을 제기한 만큼, 최종 소송 결과가 나올 때까지 용역을 중단하라고 했다. 이 때문에 시의 산림휴양공원 도시관리계획 수립 용역은 2014년 중단됐다.

그 뒤 2018년 10월 대법원의 롯데 상고 기각 판결로 골프장 취소가 최종 확정됐다. 그렇다면 시가 2014년 중단 된 계얀산림휴양공원 도시관리계획 수립 용역을 다시 진행했어야 했는데, 시는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

아울러 2014년과 달리 2018년 10월 이후 절차가 달라져 도시공원 도시관리계획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환경성검토와 재해취약성검토까지 했어야 했는데, 이 또한 아무것도 하지 않았다.

즉, 인천시는 시민자연공원을 약속하고도 정작 2018년 대법원 승소 판결 이후 아무런 행정절차를 진행하지 않은 것이다. 대신 사회적합의도 거치지 않은 채 일부만의 밀실 논의로 롯데수목원을 조성하겠다고 나섰다.

계양산 롯데골프장은 인천 지역 시민사회단체가 범 시민운동을 전개해 막아낸 사업이다. 시가 시민자연공원 조성을 위한 아무런 절차를 진행하지 않은데다, 일방적으로 롯데수목원을 조성하겠다고 해 시민사회단체가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인천시민들이 또 다시 뭉쳤다. 13일 인천시민단체 관계자들과 시민들은 계양산에 모여서 계양산 골프장 조성에 반대하는 걷기 대회를 했다. 계양산은 인천의 진산으로 그동안 위락단지, 골프장계획 등 개발논란이 끊이질 않았다. 이날 참가자들은 유정복 인천시장에게 최소한 계양산은 건드리지 말아라고 호소했다.
인천시민들이 또 다시 뭉쳤다. 13일 인천시민단체 관계자들과 시민들은 계양산에 모여서 계양산 골프장 조성에 반대하는 걷기 대회를 했다. 계양산은 인천의 진산으로 그동안 위락단지, 골프장계획 등 개발논란이 끊이질 않았다. 이날 참가자들은 유정복 인천시장에게 최소한 계양산은 건드리지 말아라고 호소했다.

“송영길 의원, 인천시장 때 골프장 막은 것 잊지 말아야”

인천시민사회단체연대는 2일 성명을 내고 “계양산은 시민들이 지켜낸 산이다. 재벌 돈 벌이의 장 검토를 즉각 중단해야한다”며 “시는 좌고우면하지 말고 정치권에 휘둘리지 말고 시민자연공원을 추진해야한다”고 역설했다.

인천시민연대는 “2018년 10월 대법원 판결 후 2년이 다 되도록 공원조성은 재개되지 않고 있다. 오히려 지난 총선에서 송영길 의원이 롯데수목원 유치를 공약하면서 시가 이를 검토하고 있다”며 “계양산을 지켜낸 시민들은 건재하다. 계양산이 재벌가의 돈벌이장이 되는 것을 결코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지난해 계양산보호조례에 근거해 계양산 보호 종합계획수립 필요성이 제기됐고, 올해 6월 종합계획 수립을 위한 용역이 ‘계양산 관련 다수 사업완료 후 결과를 반영 추진’을 조건부로 통과됐다. 다수 사업에는 도시관리계획이 확정된 역사공원과 용역이 중단된 계양산림휴양공원도 포함된다.

인천시민연대는 “시는 계양산 시민자연공원 추진을 위한 행정절차를 즉각 재개하고 계양산 전체에 대한 보호종합계획을 수립해야 한다”며 “나아가 그린벨트임에도 훼손돼 관리되지 않고 있는 계양산 자락 훼손지 복원사업도 착수해야 한다”고 부연했다.

인천환경운동연합은 “숲이 우거진 공간을 수목원으로 변경하는 행위는 롯데가 처음 계획한 골프장과 다를 게 없는 대규모 개발 사업이다”며 “골프장이나 수목원이나 이를 조성하기 위해서는 숲을 파헤치고 나무를 캐내고 많은 시설을 설치해야만 한다. 초록으로 위장한 개발 사업일 뿐이다”고 꼬집었다.

인천환경운동연합은 “시와 송영길 의원은 무엇이 진정 시민들을 위한 것인지 모르는 것인가”라고 질타한 뒤, 특히 송영길 의원을 향해 “본인이 취소한 골프장과 수목원이 같은 개발사업이라는 것을 모르는 것인가”라고 비판했다.

이 단체는 또 “시민자연공원이 시민을 위한 것인지, 돈 내는 기업수목원이 시민을 위한 것인지 현명한 판단을 기대한다”며 “인천시장일 때 자연보호와 난개발 방지를 이유로 골프장을 막았던 것을 잊지 말아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인천환경운동연합은 롯데와 송영길 의원이 롯데수목원 조성계획을 즉각 폐기할 것, 시가 계양산 보호를 위한 종합계획을 조속히 수립하고 시민자연공원을 수립할 것, 송영길 의원은 인천의 허파 역할을 하는 계양산 녹지훼손을 위한 행동을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