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1일부터 임기 시작···노조 관계 개선 나설까?

[인천투데이 장호영 기자] 김양우 길병원 병원장이 연임했다. 김 병원장의 연임을 앞두고 노조가 입장문을 낸 상황이라 향후 병원장이 노조와의 관계 개선에 나설 지 관심이 집중된다.

김양우 길병원 병원장.
김양우 길병원 병원장.

의료법인 길의료재단은 2018년 7월 27일자로 취임하고 이달 26일 임기를 마쳤던 김양우 길병원 병원장을 오는 8월 1일부터 병원장으로 다시 인사발령했다. 임기는 2년이다.

길병원은 31일 김양우 병원장 외 전용순 제1진료부원장 겸 진료협력센터장, 김석영 제2진료부원장 겸 고위험산모신생아통합치료센터장, 김우경 진료대외부원장 겸 연구부원장, 엄중식 기획조정실장 겸 감염관리실장 등 47명을 인사 발령했다.

김 원장은 연세대학교 의대를 졸업하고 1988년부터 길병원 성형외과 교수로 재직했으며, 1993년 이대목동병원으로 자리를 옮겨 2007~2009년 병원장을 역임했다.

2013년 길병원 경영원장으로 부임한 뒤 2016년 가천학원 의료원장을 맡아 가천대 부속 동인천길병원과 길한방병원을 총괄하는 의료원장으로 취임했다.

인사발령 전 김 병원장의 연임 가능성이 높다는 소식이 알려지자, 전국보건의료산업노조 가천대길병원지부는 입장문을 내고 “병원 경영진이 먼저 노조를 인정하고 직원들과의 소통을 통해 직원들이 필요로하는 것을 파악해야 근무환경 개선 등을 이루고 병원을 발전적인 방향으로 변화시킬 수 있다”고 주장했다.

2018년 7월 김 병원장 취임 후 길병원은 전공의 사망사건, 진료비 환급금 횡령사건, 체불 임금, 지하주차장 간호사 탈의실, 오폐수처리리설 옆 시설관리팀 샤워실, 부당노동행위와 노조 탈퇴 강요 등 여러 문제가 발생했다. 노조는 올해 6월 김 병원장을 노동청에 부당노동행위와 노조법 위반 등으로 고소하기도 했다.

노조는 길병원이 환자경험 적정성 평가가 국내 상급종합병원 42곳 중 33위로 평균에도 미치지 못하는 최하위 수준을 받은 것은 직원들의 근무환경 개선이 이뤄지지 않은 원인이 큰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노조는 “병원장을 비롯한 경영진은 신뢰를 회복하고 직원들이 믿고 따를 수 있게 의무와 책임을 다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 병원장의 지난 임기에선 길병원 이미지에 타격을 주는 여러 사건들이 발생했으며, 노조와의 관계도 악화됐다. 노조의 신뢰 회복 요구에 이번 임기에선 김 병원장이 답을 하고 관계 개선에 나설 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길병원 건물 모습.(사진제공 길병원)
길병원 건물 모습.(사진제공 길병원)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