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예비후보 유튜브 채널 중 수어통역 한 곳만 지원
“청각장애인, 수어통역과 자막 병행해야 100% 소통 가능”
“선거정보 접근 어려워 수어로 ‘안녕하세요’만 해도 찍기도”

[인천투데이 조연주 기자] 4ㆍ15 총선 인천지역 예비후보들이 청각장애인을 고려하지 않는다는 지적이 나왔다.

인천의 예비후보들은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유권자들을 직접 만나는 대면 선거운동이 어려워지자, 비대면 선거운동에 열을 올리고 있다.

비대면 선거운동 방식으로 사회관계망서비스(SNS)와 동영상 플랫폼인 유튜브 활용을 선택했다. 인천에서 공천이 확정됐거나 경선 중인 원내정당 예비후보 37명 가운데 27명이 유튜브에 개인 채널을 개설해둔 상태다.

하지만 이들이 게시한 영상물 중에 청각장애인을 고려해 영상 속 화자의 말을 전부 자막 처리하거나 수어통역을 지원한 것은 거의 없었다.

유일하게 일부 영상물에서 수어통역을 지원한 예비후보는 연수구을에 출마하는 정의당 이정미 국회의원이다. 이 예비후보는 수어통역이 포함된 국회방송을 재편집해 자신의 채널에 게시했다. 공약ㆍ정책과 직접 관련되지 않은 영상물까지 수어통역을 지원하는 예비후보는 한 명도 없었다.

이들의 채널에 올라온 영상물 중에는 주요 문장만 자막 처리한 경우가 가장 많았고, 자막을 아예 넣지 않은 영상물도 다수 있었다. 이런 경우 청각장애인은 영상물의 내용을 거의 이해할 수 없다.

정택진 인천농아인협회 수어통역센터 사무처장은 “참정권이란 단순히 투표장에 가서 후보를 찍고 오는 것뿐만이 아니라, 후보들이 내놓는 정책과 공약에 접근하고 여러 후보와 정책들 중 고심해서 찍는 과정을 포함한다. 그러나 청각장애인들은 그런 선택을 할 수 없다. 사실상 청각장애인들의 참정권은 배제당하고 있는 것이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자막과 수어통역 두 가지를 병행한 동영상이 가장 완전한 형태다”라며 “청각장애인의 문장 독해력은 대체적으로 청인(비청각장애인)보다 낮은 수준이다. 자막만으로는 내용을 온전히 이해하기 힘들다”라며 “수어통역과 자막을 병행해야 100% 이해 가능하다”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정 사무처장은 청각장애인들이 선거정보를 제대로 알지 못하는 것뿐 아니라, 잘못된 정보에 노출될 가능성이 훨씬 높다는 점도 지적했다.

정 사무처장은 “이런 상황이 계속되다보니 청각장애인들은 수어가 가능한 사람들로부터 선거정보를 얻는 경우가 많아, 잘못된 정보를 알게 될 때도 있다”라고 말했다. 이어 “후보가 수어로 ‘안녕하세요’만 할 줄 알아도 반가운 마음에 그 후보를 찍는 청각장애인도 있다. 후보나 공약에 대해 아는 게 없기 때문이다. 청각장애인도 유권자로서 참정권을 보장받아야한다”라고 토로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