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1월 말부터 구월도매시장 이전

[인천투데이 이보렴 기자] 인천 남동구 남촌농산물도매시장 조성 공사가 올 12월 16일 끝날 예정이다. 지난해 12월 9일 착공해 20일 현재 공정률 78% 정도를 보이고 있다.

남촌농산물도매시장이 12월에 준공되면 내년 1월 말부터 구월동에 있는 농산물도매시장이 이곳으로 이전한다. 인천시는 구월농산물도매시장 부지를 롯데에 매각했다.

남촌농산물도매시장 공사 현장 모습.

남촌농산물도매시장에는 건물 7개 동이 들어설 예정이다. 지하 1층 주차장과 가장 큰 건물인 과일동 1개, 채소동 2개가 들어선다. 이 건물들은 2층 옥상 연결통로로 왕래할 수 있다. 이밖에 관리동, 직판동, 전문물류동 등이 들어선다.

남촌농산물도매시장 공사 과정에서 인근 호구포로와 비류대로 교통이 혼잡할 것이라는 민원이 꾸준히 제기됐다. 이에 대해 시 종합건설본부 관계자는 “교통영향평가 이후 도매시장으로 연결되는 도로 폭을 넓히는 공사를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남촌농산물도매시장 공사는 작년 3월 공사 도중 삼국시대 집터로 추정되는 유적이 발견되면서 지연된 바 있다. 문화재청은 작년 3월 12일부터 26일까지 시굴조사를 한 뒤 작년 5월 3일부터 12월 5일까지 발굴조사를 마쳤다. 그 결과, 삼국시대 집터로 추정되지만 이미 경작지로 활용돼 훼손 정도가 심하다고 판단해 기록으로만 보존하기로 결정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