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의회 256회 임시회 1차 본회의서 5분 발언
동구 수소연료발전소 반대 비대위, “부적절 발언”

[인천투데이 장호영 기자] 강원모(민주, 남동4) 인천시의회 의원이 주민 반대 목소리가 큰 동구 수소연료전지발전소 폭발 가능성은 ‘제로’라며 안전성에 문제가 없다는 주장을 펼쳤다. ‘동구 수소연료전지발전소 건립 반대 비상대책위원회(이하 동구 비대위)’는 시민 안전과 생명을 우선해야할 시의원으로서 부적절한 발언이라고 비판했다.

8월 27일 열린 인천시의회 256회 임시회 1차 본회의에서 강원모 의원이 수소연료전지 발전소 관련 발언을 하고 있다.(시의회 생방송 갈무리)

시의회 산업경제위원회 소속 강 의원은 27일 열린 시의회 256회 임시회 1차 본회의 5분 발언에서 “정부가 올해 초 수소자동차와 수소연료를 새로운 에너지원으로 활용하는 정책을 발표했고, 수소는 대체에너지의 새로운 가능성이 되고 있다”고 말문을 열었다.

이어서 “수소가 앞으로 국가와 기업의 새로운 강자로 떠오르고 있는데, 우리가 발목만 잡고 있는 것은 아닌지 걱정이다”라며 “건립을 놓고 주민과 갈등 중인 동구 수소연료전지 발전소도 실상 내용을 보면 연료전지 유닛(unit) 90개를 운동장에 설치하는 단순한 것일 뿐이다”라고 주장했다.

아울러 “화력발전소처럼 넓은 면적이 필요하지도 않고 환경문제도 없는 대체에너지이다”라며 “수소연료전지 발전소의 안전성은 연료전지 유닛의 안전과 다를 바 없고, 유닛이 안전하다면 90개가 아닌 900개를 가져다 놓아도 안전하다”고 덧붙였다.

강 의원은 또, “연료전지 발전소에는 수소탱크가 존재하지 않아 폭발 가능성은 제로(0)인데, 위험성을 주장하며 반대하는 목소리는 근거가 부족하다”며 “SK인천석유화학 공장 안에 지으려했던 작은 시험용 수소연료 발전시설 건축허가를 불허한 것은 더욱 심각한 행정이다”라고 주장했다.

이어서 “이렇게 여러 수소 자원 연구시설을 무력화하는 것은 인천 수소경제를 포기하는 것이나 다름없다”며 “인천은 이미 수소 자원을 활용할 여러 기반시설을 잘 갖췄기에, 인천시가 잘하면 선도적인 수소경제를 이뤄낼 수 있다. 빠른 시일 안에 논의와 대응이 필요하다”고 했다.

강 의원의 발언이 공개되자, 동구 비대위는 곧바로 비판의 목소리를 냈다.

김종호 비상대책위원장은 “수소연료전지 발전소는 현재 상용화 단계로 그에 맞는 안전기준이 제대로 마련돼 있지 않고, 강릉ㆍ광양ㆍ노르웨이 등에서 연이은 수소 기반시설 폭발사고로 주민들의 걱정은 한층 증폭돼있다”며 “이런 상황에서 ‘수소연료전지 발전소 폭발 가능성이 제로’라고 주장한 것은 주민 안전과 생명을 우선시해야 하는 시의원의 발언으로는 부적절하다”고 비판했다.

한편, 두산건설과 인천종합에너지, 한국수력원자력, 삼천리 등이 참여한 특수목적법인 인천연료전지(주)가 동구지역 주택가와 가까운 곳에 수소연료전지 발전소를 건립한다는 소식이 올해 1월 알려지면서 동구 주민들은 안정성 문제 등을 이유로 비상대책위를 만들어 건립 반대 운동을 벌여왔다.

지금은 시와 동구, 비대위가 수소연료전지 발전소의 안전성과 환경성을 검증하기 위한 공동조사위원회를 구성해 조사 기관(업체)을 물색하고 있다. 건립 공사는 검증 결과가 나올 때까지 중단하기로 했다.

시는 동구 수소연료전지 발전소를 포함해 2035년까지 총600메가와트(MW) 규모의 수소연료전지 발전시설 건립 계획을 수립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