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녹색연합 등, “감사원에 해수부 감사 청구하겠다”

[인천투데이 김갑봉 기자] 인천 중구 영종도 한상드림아일랜드 사업이 해양관광단지 조성 목적과 다르게 일본 자본을 위한 골프장 조성 사업으로 변질됐다는 주장이 나왔다.

한상드림아일랜드 사업은 인천항 수심 유지를 위해 바다에서 퍼낸 준설토를 매립해 영종대교 하단에 조성한 영종도 제1 준설토 투기장 토지 332만㎡(약 100만평)를 해양관광단지로 개발하는 사업이다.

인천경제자유구역청과 (주)세계한상드림아일랜드(지분 분포: 마루한 76%, 큐브컴인베스트먼트 24%)는 2022년까지 2조321억 원(민간자본 1조9501억 원, 정부재정 820억 원)을 투입해 워터파크ㆍ아쿠아리움ㆍ골프장ㆍ특급호텔ㆍ복합쇼핑몰 등 해양레포츠 관광시설(61.5%)과 교육연구시설(9.6%), 테마공원 등을 조성할 계획이다

영종도 준설토 투기장 위치. 영종도 준설토 투기장 면적은 332만㎡로 여의도 면적의 1.1배에 달한다. (주)세계한상드림아일랜드는 이 투기장을 골프장을 중심으로 한 관광레저단지로 개발할 계획이다.<제공ㆍ해양수산부>

그러나 인천녹색연합 등 시민사회단체 7개는 21일 오전 인천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해양수산부가 최초의 민자 유치 항만재개발 사업이라고 홍보한 한상드림아일랜드 사업은 일본 자본(=마루한)에 이익을 선사하는 골프장 개발 사업으로 변질됐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일본 자본이 당초 관광ㆍ레저 허브 단지를 조성하겠다고 밝혔으나, 전체 사업 용지의 약 절반에 해당하는 토지에 36홀 규모의 골프장을 조성하는 사업만 추진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해수부는 (주)세계한상드림아일랜드가 2024년까지 약 2조 원을 투입해 워터파크ㆍ아쿠아리움ㆍ복합쇼핑몰 등 해양레저관광시설과 교육연구시설을 조성할 것이라고 했지만, 이들은 이와 관련한 투자 유치나 구체적 이행계획 수립조차 이뤄지지 못했다고 부실의혹을 제기했다.

이들은 또한 사업주체도 실제와 다르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해수부는 개발사업 시행 주체가 재외동포 경제인 모임인 ‘한상’이라고 했다. 그러나 이들은 실제로는 설계 용역회사가 사업을 주도하고 있다고 했다. 아울러 시행사인 (주)세계한상드림아일랜드의 대표이사가 재일동포가 아닌 일본인이라면서 “사실상 해수부가 일본 기업을 지원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이 같을 의혹을 토대로 (주)세계한상드림아일랜드 공동대표 중 일본인의 사임을 요구하고 해수부에 사업 추진과 관련한 용역 사업과 비용 등을 공개할 것을 촉구했다. 이를 수용하지 않을 경우 감사원에 감사를 청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경찰은 한상드림아일랜드 진입도로 건설공사 비리 혐의를 수사 중이다. 인천지방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하청 건설업체가 자재 물량을 부풀려 공사비를 빼돌린 정황을 포착하고 지난달에 해당 업체를 압수수색했다.

시행사인 (주)한상드림아일랜드는 정부재정 사업으로 진입도로 1.7㎞, 상수도 8.5㎞, 인천공항고속도로 나들목(IC), 공항철도 역사 설치 등을 요청했고, 해수부 이중 진입도로 공사를 발주했다. 공사금액은 270억 원으로 지난해 1월 착공했으며 2021년 5월 준공 예정이다.

경찰은 하청 건설업체가 진입도로 공사 과정에서 도로에 까는 자재를 부풀려 공사대금을 빼돌린 것으로 보고 있다. 또, 이 공사대금 중 일부가 해수부 공무원들에게 흘러간 정황도 포착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