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민관대책위서 보상안 합의 않고 발표”

[인천투데이 장호영 기자] 인천시가 수돗물 적수(붉은 물) 사태 진행 경과와 보상 방안을 발표하는 시민설명회에 참여한 시민들이 분통을 터트렸다.

인천시는 7월 30일 오후 서구 검단복지회관에서 ‘공촌수계 수돗물 사고 진행 경과 시민설명회’를 개최했다.

시는 7월 30일 오후 서구 검단복지회관 1층 대강당에서 ‘공촌수계 수돗물 사고 진행 경과 시민설명회’를 개최했다.

먼저 박영길 시 상수도사업본부장이 ‘공촌수계 수돗물 수질 개선 경과와 향후 계획’을 발표했다.

박 본부장은 적수 사태 후 공촌정수장 정수지 청소, 배수지 청소와 관로 이토(송수ㆍ급수), 블록별 안정화, 저수조 청소와 옥내 배관 청소로 수용가(주택 등의 수도꼭지) 안정화 등의 조치를 시행했으며, 7월 22일까지 284곳 18개 수질 검사와 필터 테스트 등을 진행한 결과 먹는 물 기준치에 모두 적합 판정을 받아 안정화 단계에 있다고 말했다.

다만, 노후관과 불량관, 직접 급수 지역이 산재해 전체 문제를 해소하는 데 5년 이상이 걸리고 수압과 유속 불안정으로 관 내부 이물질 탈락 등이 계속 우려된다고 했다.

수질 개선 계획으로는 7월에 시운전을 시작한 공촌정수장 고도정수처리시설 조기 가동, 2021년 유기물 제거율 향상을 위한 오존 산화시설 도입 등으로 수돗물 냄새의 원인이 되고 있는 수도꼭지 잔류 염소 저감을 발표했다.

또한, 현재 아직 운영하지 않고 있는 배수지(서구 왕길배수지, 영종 운북배수지, 강화 내가배수지) 순차적 가동, 서구ㆍ강화지역 노후관과 불량관 조기 정비, 스마트워터그리드사업 연구용역 추진 등을 올해 단기 계획으로 설명했다.

2020년 이후 장기계획으로는 성산가압장~마곡 간 도수관로 복선화, 영종도 해저송수관 복선화, 배수지 4개소 확충, 노후 옥내 급수관 개량 지원 확대 등을 제시했다.

박 본부장은 “앞으로 네 차례 더 수계를 전환해야하는 상황이 오는데 단수를 해야 할지 불편하더라도 수계를 전환해야할지 고민이다”라며 “시민들이 필터 변색으로 아직도 피해를 호소하는 것은 알지만, 전 세계에서 어느 나라도 수질을 수도꼭지에 필터를 대고 판단하는 경우는 없다는 점을 이해해 달라”고 말했다.

다음으로 유지훈 시 재정기획관은 피해보상 방안을 설명했다.

유 기획관은 “박남춘 시장이 전에 밝힌 일곱 가지 원칙에 따라 피해보상을 진행할 것”이라며 “피해지역 상하수도 요금 6ㆍ7월분 감면에 이어 8월분까지 3개월 치를 감면할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박 시장이 밝힌 일곱 가지 원칙은 ▲수질 피해 발생 이후부터 종료 시까지 상하수도 요금 전액 면제 ▲사태 발생 후 일주일 이내 피부ㆍ위장 질환 등 의사 소견서 제출 후 본인 부담 의료비 지원 ▲공인인증기관의 수질 검사비용 지원 ▲생수 구입비용은 영수증 제출 시 시민 평균 이용 기준에 따라 실비 지원 ▲필터 교체비용은 영수증 등 사실관계 확인 후 실비 지원 ▲저수조 청소비용은 실태조사 후 지원 ▲피해지역 소상공인 경영 안정을 위해 융자 특례 보증 지원 등이다.

다만, 생수ㆍ필터 구입비용의 경우 사회통념을 벗어난 과다한 신청 금액일 경우 가칭 피해보상심의위원회를 열어 보상금액을 재산정하며, 추가 면제된 상하수도 요금은 보상금액 재산정 시 고려한다.

피해보상 신청 접수는 시와 구 홈페이지 등 온라인, 우편, 동주민센터 현장 접수 등으로 2~3주간 운영할 예정이다.

이러한 설명 후 진행한 질의응답 시간에 시민들의 지적과 비판이 쏟아졌다.

검단에서 왔다는 한 시민은 “아직도 피해를 보는 주민들이 있는데, 안정화됐다고 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연희동 거주자라고 밝힌 시민은 “뉴스를 접하지 못한 많은 시민은 붉은 물을 마시며 피해를 봤는지도 모르는데 이들에 대한 피해보상이 없다는 것은 문제다”라며 “영수증을 제출해 시민들이 마치 피해를 증명하라는 듯한 보상 절차는 문제가 있다”고 비판했다.

민관대책위에 참여했던 검단ㆍ검암맘 카페 ‘너나들이’ 운영자는 “민관대책위에서 보상안을 합의한 사실이 없는데 보상안을 발표했다”며 “주민 대표들은 보상안에 동의할 수 없다”고 했다.

양지초등학교 운영위원장은 “8월 12일이면 개학하는데 아이들이 붉은 물로 조리한 급식을 먹어야하는 상황”이라며 “이런 상황인데도 시와 시교육청은 제대로 된 대책을 마련하지 않고 있다”고 분통을 터트렸다.

이에 대해 김광용 시 기획조정실장은 “보상안을 민관대책위와 합의하지 않은 것은 사실이지만 많은 주민에게 알리기 위해 설명회를 마련한 것이다”라며 “개학하더라도 급식을 하는 데 문제가 없게 시교육청과 대형 정수기 설치를 협의하고 있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