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해 주민들에게 다시 상처 주는 보상안 철회해야”

[인천투데이 장호영 기자] 인천시가 7월 30일 발표한 수돗물 적수(붉은 물) 사태 피해보상 방안에 대해 주민대책위가 반발하고 나섰다.

‘서구 수돗물 정상화 민관대책위원회’에 들어가 있는 주민대책위(위원장 김선자)는 31일 입장문을 내고 “서구ㆍ영종ㆍ강화의 67만 피해 주민들에게 다시 상처를 주는 현재 보상 방안을 철회하고 중앙정부 차원에서 해결방안을 제시하라”고 요구했다.

30일 오후 인천 서구 검단복지회관에서 열린 ‘공촌수계 수돗물 사고 진행 경과 시민설명회’에서 주민들과 질의 응답을 진행하고 있다.

시는 지난 30일 검단복지회관에서 ‘공촌수계 수돗물 수질 개선 경과와 향후 계획’과 피해 보상안을 발표하면서 ‘수돗물은 사고 발생 전 수질로 회복됐고, 그동안 수돗물 사태 수습에 올인(all in)했던 시정을 8월부터는 정상적으로 운영하겠다’고 했다. 이를 두고 주민대책위는 시와 환경부가 여전히 주민정서에 반하는 모습을 보여 깊은 유감이라고 했다.

시가 발표한 자료를 보면, 연희지구(심곡ㆍ연희ㆍ공촌동) 35㎞, 검암지구 27㎞, 당하지구 18㎞, 원당지구(당하ㆍ원당동) 14㎞가량의 상수도관이 불량인 것으로 파악됐다. 이는 연희ㆍ검암ㆍ검단지역 상수도관 전체 193㎞의 48%가량을 차지한다. 시는 불량 상수도관 교체 작업을 최소 2025년까지 진행해야한다고 했다.

주민대책위는 “시가 서구 주민 절반가량이 살고 있는 지역의 상수도관을 그동안 방치했고 두 달 동안 악몽 같이 살았는데 앞으로 5년을 더 피해를 감수하라는 것이냐”며 “오류ㆍ불로동 등 상수도 말단 지역에선 여전히 적수ㆍ흑수가 나오는 것을 필터 변색으로 알 수 있기에 안정화와 정상화를 인정할 수 없다”고 했다.

또한 주민대책위는 “시의 피해보상안은 자신들의 과실로 인해 피해를 본 주민들에게 생수 구입 영수증, 정수기ㆍ수도꼭지 필터 교체 또는 구입 영수증을 증빙하면 심사해서 실비로 보상하겠다는 것이다”라며 “이는 시가 충분한 보상을 회피하는 것이고 피해 주민들에게 다시 상처를 주는 행위다. 누구 머리에서 나온 것인지 한심하기 짝이 없다”고 비판했다.

이어서 “시가 보상안을 발표하기 전 주민대책위는 ‘보상방식이 말도 안 된다’며 의견을 충분히 제시하고 대화했지만, 시가 일방적으로 보상안을 발표했다”고 덧붙였다.

주민대책위는 주민들이 납득할 만한 피해보상안을 다시 마련하지 않는다면 집단 소송으로 대응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주민대책위는 “그동안 민관대책위에 참여하고 대화하면서 하루빨리 수돗물이 사태 이전으로 정상화되고 다시 재발하지 않게 상수도정책 혁신을 원했으며, 피해 주민들에게 최소한의 권리를 보상하고 위로해줄 것을 기대했다”며 “하지만 시의 발표로 다시 실망했다. 다시는 이런 사태가 생기지 않게 시와 환경부에 모든 행정적ㆍ법적 책임을 물을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한편, 주민대책위는 최근 ‘사전 내정’ 논란으로 위원장을 선출하지 못하고 있는 인천시상수도혁신위원회에 관해서도 비판했다.

주민대책위는 “상수도혁신위에 참여 중인 상수도 관련 민간업체 관계자들을 제척할 것을 요구하는 공문을 지난 29일 시에 발송했는데, 시가 이를 수용하지 않을 경우 주민들과 시민사회단체는 혁신위 불참을 선언할 수밖에 없다”고 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