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동수사본부 28일 세일전자와 소방점검업체 압수수색

지난 27일 청와대 국민청원 홈페이지에 올라온 세일전자 화재 사고 진상규명 요구 청원 갈무리 사진.

세일전자 화재사고 희생자의 친구가 청와대 국민청원 홈페이지에 진상규명과 대표의 처벌을 요구하는 국민청원글을 올려 이틀 만인 29일 1000명이 넘는 국민의 동의를 얻었다.

지난 21일 오후 인천 남동공단 세일전자에서 발생한 화재로 친구를 잃었다는 청원자는 지난 27일 국민청원 홈페이지에 글을 올려 “친구는 그주 주말 가족들과 여행을 가기로 했었는데 25살의 나이로 세상을 떠나 너무 억울하다”고 밝혔다.

청원자는 “세일전자 대표가 다른 직원들도 자기 목숨처럼 생각했으면 친구가 희생되지 않았을 것이라 생각한다”며 “화재가 발생한 4층은 스프링클러가 작동하지 않았고 비상벨로 울리지 않았으며 완강기도 먼 거리에 있었고 두 개나 있다던 비상구의 정체를 직원들은 몰랐다고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소방교육과 소방 점검만 제대로 받았어도 희생되지 않았을 목숨들”이라며 “지난 6월 소방점검에서 불이 난 4층은 아무런 지적사항이 나오지 않았다는데 납득할 수 없고 모든 것이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억울하게 떠난 친구와 희생자들을 위해 제대로된 현장 감식과 수사로 억울한 죽음을 밝혀달라”며 “세일전자 대표도 엄밀히 수사해 죄를 밝히고 그에 따른 강력한 처벌을 해달라”고 덧붙였다.

청원이 올라온 같은 날 인천지역시민단체들도 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세일전자 대표를 즉각 구속 수사하고 엄벌에 처하라”며 화재 사망사고 철저 규명을 촉구했다.

이들은 사업주의 책임과 처벌을 강화하는 중대재해 기업처벌법 제정, 인천시가 주관하는 유관기관 합동 산업단지 안전사고 대비 시스템 구축, 공단과 작업 현장 안전관리·감독 시스템을 민주화하고 노동자·시민·전문가 참여 보장을 주장했다.

인천경찰청 세일전자 합동수사본부는 28일 오후 세일전자 본사와 화재가 난 건물의 소방 점검을 진행한 민간업체를 압수수색했다. 압수수색으로 화재 발생 전 작성된 두 업체의 소방점검일지와 시설 유지·점검 자료 등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세일전자는 2013년부터 올해까지 8차례 민간업체에 소방점검을 의뢰했다. 지난 6월 진행한 소방점검에선 총7건의 지적을 받았지만, 화재가 발생한 4층은 아무런 지적을 받지 않아 부실 점검 의혹이 나오고 있다.

또한 4층의 스프링클러 32개가 화재 발생 50분 만에 물을 분사한 점, 최초로 불이 난 천장이 세일전자가 아닌 협력업체의 사무실이고 불법 개조 의혹이 있는 점, 화재가 발생한 사무실 옆 창고에 유해화학물질이 167리터 가량 있었던 점 등 여러 가지 의문도 제기되고 있다.

경찰 관계자는 “압수수색한 자료를 바탕으로 조사를 진행해 세일전자의 과실 여부가 확인되면 사법조치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세일전자 화재사고 유가족들은 오는 31일까지 3일 간 희생자 전원의 장례 절차를 진행하고 31일 합동영결식을 남동구청 앞 남동다목적실내체육관에서 진행할 예정이다.

21일 세일전자 공장 4층에서 발생한 화재를 진압 중인 소방관.(사진제공 인천소방본부)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