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단법인 전국학교운영위원회 총연합회(이하 학운위연합회) 울산지부 창립총회에 해당 지역의 교육청이 학교운영위원들을 사실상 강제 동원해 물의를 빚은 가운데, 인천에서도 이와 비슷한 상황이 벌어져 학부모단체에서 반발하고 있다.

또한 이 단체의 활동 목적이나 내용에 대해서도 여러 의문점이 제기되고 있다.

인천지부 출범식, “정치적 내용 강한 행사”

학운위연합회 인천지부(지부장 조근상)는 학교운영위원회의 활성화를 도모하고 자율적인 학교 경영 역량을 높이기 위한다는 목적으로 지난달 28일 인천평생학습관에서 ‘학교운영위원 연수방향 수립 및 사단법인 출범식 행사’를 개최했다.

이날 출범식에는 안상수 인천시장, 나근형 인천시교육감을 비롯해 국회의원, 시의원, 교육위원 등 여러 정치인과 인천지역 각 학교장ㆍ교감, 학교운영위원장, 운영위원 등 총 800여명이 참석했다.

이날 출범식에선 학운위 현황과 운영위원 연수방향에 대한 설명, ‘인간교육의 지름길’이라는 주제의 특강이 30분 가량 진행됐으며, 이어서 내빈 소개와 축사ㆍ격려사가 1시간 동안 진행된 것으로 전해졌다. 

행사에 참가한 한 학교운영위원은 이날 행사에 대해 “학운위의 활성화에 대한 내용보다는 정치적인 느낌이 강했고, 이에 기분이 상해 자리를 떠나는 운영위원들이 많았다”고 전했다.

이날 행사와 관련해 참교육학부모회 인천지부(지부장 노현경)는 지난달 29일 보도자료를 통해 “출범식이 학운위 활성화와는 동떨어진 강의에다, 여타 정치행사를 방불케 하는 행사내용으로 채워져 참석한 많은 학운위원들이 ‘왜 우리를 이런 자리에 불렀는가?’ 하며 자리를 떴다”며 “온갖 정치적 영향력을 갖는 인사를 대거 참석하게 하는 것은 단체의 출범 목적이 순수하지 못함을 확인시켜주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시교육청, 각 학교 참여 독려 공문 협조

아울러 참교육학부모회 인천지부는 “이런 상황에도 시교육청은 버젓이 학운위연합회 인천지부의 요구대로 학교에 공문을 보내 학교장과 학운위원의 참여를 독려했다”며 “시교육청은 학운위연합회의 들러리 역할을 그만두라”고 비난했다.

이에 대해 인천시교육청 교육협력과 관계자는 “시교육청은 이번 행사와 아무 관련이 없고 정식적인 절차를 거쳐 장소만을 대여해줬을 뿐”이라고 해명했다.

하지만 익명을 요구한 학운위연합회 인천지부 A 임원은 “시교육청이 각 학교별로 공문을 발송하는 데 협조했다”고 확인해줬으며, “출범식 행사는 정치적인 목적이 없는 행사였고, 참가자들이 행사 중간 자리를 떴다는 것은 모르는 사실”이라고 주장했다.

돈벌이로 ‘기관경고’ 받는 등 잇단 구설수

이와 함께 그동안 학운위연합회의 활동에도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시교육청에 따르면, 학운위연합회 인천지부는 그동안 수차례 학교운영위원의 명단을 건네줄 것을 시교육청에 요청했다. 이에 시교육청은 학운위연합회가 임의단체이기에 문제의 소지가 있어 이를 거부했다.

하지만 이번 출범식을 위해 학운위연합회 인천지부는 각 학교에 공문을 보내 학교운영위원(장) 1명 이상씩 참석할 수 있도록 안내하고, 참석자 명부(소속, 성명, 연락처 등)를 지난달 26일까지 통보해줄 것을 요청했다. 임의단체가 학교운영위원의 개인정보를 요청한 것이다. 실제로 많은 학교에서 사전에 참석자 명단을 통보했다고 이 단체 관계자는 말했다.

학운위연합회 인천지부는 회원수가 5000명이 넘으며, 학교운영위원이고 본 회의 목적에 동의하면 회원으로 가입해 준회원이 될 수 있고, 연회비 10만원을 내면 정회원이 될 수 있다고 밝혔다. 하지만 실질적으로는 임원들이 자율적으로 내는 후원금으로 운영 중이라고 덧붙였다.

A 임원은 “회원수가 5000명이 넘는 것은 현직이 아니라 전직 운영위원도 회원활동을 할 수 있기 때문”이라며 “대다수 현직 학교운영위원들이 회원이라고 보면 된다”고 말했다.

한편, <오마이뉴스> 보도에 따르면 학운위연합회는 한국노총, 한국교총과 함께 지난해 ‘이명박 친위대’라는 지적을 받은 바 있는 ‘좋은교육바른정책포럼’을 발족시켰다.

또한 지난 2월 전국 초ㆍ중ㆍ고교에 공문을 보내 ‘올해 3월부터 방과후학교 인증제를 실시하기로 했다’면서 강사 희망자들에게 15만원씩의 돈을 받고 있는 것으로 드러나, 교육과학기술부와 서울시교육청이 실태조사를 벌여 ‘기관 경고’ 조치를 내리는 등 잇달아 구설수에 오른 바 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