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9일 임시총회서 경비용역과 비대위 충돌

▲ 총회장으로 들어가려하자 경비용역이 막는 과정에서 비대위 소속 조합원(76세)이 쓰러져 병원으로 실려 갔다.(사진제공ㆍ비대위)
충분히 예측할 수 있었던 물리적 충돌 사태를 대비하지 않아 76세 노인이 머리를 다쳤다. 인천 남동구에 있는 재개발지역 다복마을에서 벌어진 일이다.

‘간석초교 주변 다복마을 주택재개발 정비사업(이하 다복마을 재개발)’을 놓고 재개발 조합과 비상대책위원회(=다복마을 내 재산 지킴이)의 갈등이 깊어지고 있다.(관련기사 2017.08.09.)

지난 19일 오후 올림픽기념 국민생활관(남동구 구월동 소재)에서 열린 조합 임시총회에서 조합이 동원한 용역업체 직원들과 비대위 쪽 조합원들이 몸싸움을 벌여 부상자들이 발생했다.

이날 임시총회 안건으로는 ‘사업시행 승인 및 인가 신청의 건’을 비롯해 ‘총회 참석비 지급의 건’과 ‘개인정보(휴대전화번호) 비공개의 건’ 등 7개가 상정됐다. 조합과 비대위의 입장이 서로 첨예하게 대립된 안건이었다.

비대위는 총회를 앞두고 조합원들에게 참석하지 말라고 안내했다. 하지만 당일 총회 정족수가 넘자 비대위 소속 조합원들은 반대표를 행사하기 위해 총회장으로 들어가려했다. 그러나 조합이 고용한 용역업체 직원들의 제지로 들어가지 못했고, 그 과정에서 비대위 소속 조합원과 조합원 가족 7명이 다쳤다. 이들은 현재 입원 또는 통원 치료 중이다.

비대위는 총회가 정상적으로 진행되지 않을 것을 예측하고 총회에 참석하는 조합원 신분 확인과정에 비대위가 참여할 수 있게 해달라고 남동구에 협조 공문을 발송했고, 남동경찰서에는 물리적 충돌을 방지하기 위한 대비를 해달라고 요청했다.

하지만 남동구는 ‘조합과 원만하게 협의해 진행하라’는 회신 공문을 비대위에 전달했고, 남동경찰서는 총회 당일 사복경찰 2명만을 배치해 물리적 충돌을 막기에 역부족이었다는 게 비대위의 주장이다. 게다가 비대위는 사복경찰 2명도 노인이 머리를 다치던 순간에는 현장에 있지도 않았다며 직무유기라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비대위는 지난 21일 인천지방경찰청을 항의 방문했다. 비대위 관계자는 “불상사가 예견돼 충분히 대비해야한다고 남동경찰서 경찰한테 얘기했고, 총회 당일 집회 신고를 했기에 질서유지를 위해 경찰이 출동해야하는데도 사복경찰 2명만 나왔다. 경찰의 직무유기를 경찰청에 항의했다”고 전했다.

이에 대해 인천경찰청 감찰 담당 공무원은 “비대위에서 경비용역들의 폭행이나 조합원의 권리 행사 방해, 사문서 위조 등, 많은 민원을 제기했다. 중립적 입장에서 양쪽 의견을 듣고 사실을 확인한 후 판단하고 조치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 남동구 다복마을 재개발조합 임시총회가 지난 19일 구월동 올림픽기념 국민생활관에서 열렸다. 조합과 입장이 다른 비상대책위원회는 총회장에 들어가려는 조합원을 상대로 조합이 추진하는 재개발의 문제점을 알렸다.
비대위 관계자는 경찰의 안이한 태도보다 더 큰 문제는 총회 서면결의서라고 주장했다. 조합은 총회에 참석이 어려운 조합원은 총회 개최 전일까지 서면결의서를 제출하라고 안내했다. ‘제출 시 조합에서 7만원을 지불하겠다고 해, 조합원이 아닌 사람도 서면결의서를 제출했다’고 비대위 관계자는 주장했다. 그는 “현재 조합원(=집 주인)이 아닌 비조합원(=세입자)이 서면결의서를 작성한 사례 4개를 증거로 확보했다”고 덧붙였다.

비대위는 서면결의서 전수조사를 요구하고 있다. 비대위 관계자는 “이전 총회에서도 이런 일이 발생한 사례가 있어 구청에 협조를 요청했지만, ‘조합 운영에 관한 사항이라 부당 여부를 판단할 수 없다’는 답변만 들었다”고 말했다.

남동구 도시관리과 담당공무원은 <인천투데이>과 한 전화통화에서 “구에서 문서위조와 관련해 전수조사를 하거나 수사할 수는 없다. 구체적 민원이 들어온다면 경찰에 수사를 의뢰하는 방법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이정길 조합장은 <인천투데이>과 한 전화통화에서 “우리가 서면결의서를 조작했다고 하는데 오히려 반대파(=비대위)가 (정비구역) 해제 동의서를 조합원이 아닌 세입자한테 받았다”라고 한 뒤 “조합에서 갖고 있는 서면결의서가 의심스러우면 알아서 절차를 밟아 확인하라”고 말했다.

조합은 총회에서 안건이 통과된 만큼 사업을 추진하겠다는 의사를 밝혔고, 비대위는 총회장에서 벌어진 폭력사태와 서면결의서 조작 의혹의 진실을 밝히겠다는 입장이어서, 앞으로도 진통이 예상된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