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교육청, 국정 역사교과서 거부 방침
중학교 따르는 분위기…고교와는 협의 중

‘역사 왜곡과 특정 인물 찬양’ 등의 비판을 받는 국정 역사교과서를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가 채택하지 않겠다는 의사를 밝힌 가운데, 인천시교육청은 내년에 중ㆍ고등학교에서 역사 과목을 편성하지 않는 방법으로 대응하기로 방침을 정했다.

시교육청은 2017년 도입이 예정된 국정 역사교과서를 사용하게 될 중학교 1학년과 고등학교 1학년에 역사 과목을 편성하지 않는 방법으로 국정 역사교과서를 거부하는 것을 일선 학교들과 협의하고 있다고 지난 7일 밝혔다.

현행 제도상 학교 졸업 전까지 역사 과목을 이수하면 되기에, 국정 역사교과서가 도입되는 내년엔 아예 과목을 편성하지 않는 방법으로 시간을 끌며 검정 교과서 체제로 다시 환원할 것을 요구하겠다는 것이다.

내년에 역사 과목을 가르치려면 비판을 받고 있는 국정 역사교과서를 구매해야한다. 시교육청은 관행적으로 매해 12월 초에 이듬해 교과서 대금의 5%가량을 출판사에 선납해왔는데, 올해엔 이를 중지했다.

관건은 일선 학교에서 국정 역사교과서에 대한 시교육청의 대응방식을 따르느냐에 있다. 중학교의 경우 대부분 내년 1학년에 역사 과목을 편성하지 않기로 했으나, 고교의 경우 50여곳이 내년 1학기 역사 과목 편성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교육감이 국정 역사교과서 거부 의사를 밝혔고, 국정 역사교과서가 추진이 중단될 수도 있어 학교 현장에서 내년 역사 과목 편성을 하지 않으려는 분위기가 높다”며 “중학교의 경우 바로 적용할 수 있지만, 고교의 경우 바로 변경하는 데 어려운 점이 있어 따로 협의할 예정이다”이라고 말했다.

한편,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는 지난달 24일 교육부의 국정 역사교과서 현장 검토본 공개를 앞두고 반대 결의문을 발표하고 국정 역사교과서 채택 거부 의사를 밝혔다. 이후 교육부는 거부 의사를 공식적으로 밝힌 서울ㆍ광주ㆍ전남교육청에 ‘일선 학교에 압력을 가하지 말라’고 시정 명령하고, 특정 감사를 할 수 있다고 경고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