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원 시절 인천항과 항운노동자 도와”vs“한국노총 방침 어기고 반노동자 선언”

인천항운노동조합이 상급 단체인 한국노총의 20대 총선 방침을 어기고 ‘막말 파문’을 일으킨 윤상현(남구을) 의원을 지지하고 나서, 논란이 되고 있다.

한국노총은 최근 개최한 대의원대회에서 4.13 총선 방침을 ‘반노동자 정당 심판’으로 정했다. 양극화 심화와 비정규직 양산, 쉬운 해고 등, 박근혜 정부 들어서 노동자들의 삶이 피폐화되고 있어, 이러한 방침을 결정한 것이다. 새누리당을 겨냥한 셈이다.

이런 상황에서 인천항운노조는 지난 28일 열린 31차 운영위원회에서 막말 파문으로 새누리당을 탈당하고 무소속 출마한 윤상현을 지지하기로 결정했다. 윤 의원은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를 겨냥해 ‘죽여 버려’ 등의 막말을 해, 국민뿐 아니라 당 내에서 비난을 받았다. 결국 공천에서 배제되자 탈당해 무소속으로 출마했다.

인천항운노조는 “윤상현 후보는 의원 시절 지역구를 떠나 인천항과 인천항운노조를 위해 각별한 노력을 기울여왔다. 윤 의원은 법 개정 등으로 인천항과 항운노동자를 도왔다”고 지지 이유를 설명했다. 인천항운노조는 운영위원회 의결에 따라 공직선거법에 저촉되지 않는 범위 안에서 윤 후보의 당선을 위해 활동하기로 했다.

인천항운노조는 지난 각종 선거에서 특정 정당이나 후보를 공개적으로 지지한 바 없었다. 매우 이례적인 결정을 한 것이다. 다만, 이해우 인천항운노조 위원장은 지난 지방선거 때 새누리당 인천시당 공천심사위원으로 참여했다.

이해우 위원장은 29일 <인천투데이>과 한 전화통화에서 “정치적 의도는 없다. 노조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지지를 했다”며 “10년 동안 위원장을 하면서 특정 정당이나 후보자를 지지하기는 처음이다”라고 말했다.

‘총연맹 방침과 어긋난 지지 선언 아니냐?’는 물음엔, “(인천)연맹에 충분히 설명했다. 우리는 한국노총의 지휘감독을 받지만, 독자적 선택을 할 수 있다”고 답했다.

▲ 인천항운노조가 올해 1월 진행한 조직력 강화를 위한 조합 간부 워크숍.<사진출처ㆍ인천항운노조 홈페이지>

“전ㆍ현 조합원 60% 남구 거주”

인천항운노조 조합원은 대략 3000명에 달해, 그 파급력은 상당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전ㆍ현 조합원의 60%가 남구에 거주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해우 위원장은 “조합원이 3000여명이고, 전ㆍ현 조합원의 60%가 남구에 살고 있다”고 말했다.

인천항운노조가 이번 선거에 적극 결합할 경우 ‘이여이야(二與二野)’ 구도로 치러지는 남구<을> 선거에 상당한 영향력을 끼칠 것으로 보인다.

남구<을> 선거엔 새누리당 김정심, 국민의당 안귀옥, 야권단일후보(더불어민주당+정의당) 김성진, 무소속 윤상현 후보가 출마했다. 새누리당은 계양<갑> 예비후보로 등록했다가 공천에서 배제된 김정심 후보를 공천해 막말 파문으로 공천에서 배제된 ‘윤상현 우회 지지’ 논란을 일으켰다.

“양극화ㆍ경제파탄 새누리당을 어떻게 지지?”

인천항운노조가 윤상현 후보 지지를 의결한 것에 대해 인천 노동계에선 반발하고 있다.

<인천투데이>이 만난 한국노총 소속 인천지역 단위사업장 노조 위원장은 “이명박ㆍ박근혜 정부 8년 동안 한국경제는 완전히 무너졌다. 선거 때만 경제타령하고 정작 국회에서 재벌과 대기업 등, 상위 1%를 위한 정책만 편 새누리당에서 실세 행사를 한 윤상현을 지지하는 것은 미친 짓이다”라고 혹평했다.

그는 이어, “한국노총이 독재정권 시절 어용의 모습도 보였지만, 대다수 조합원은 현 정권의 반(反)노동정책을 심판해야한다고 생각한다”며 “인천항운노조의 윤상현 지지 선언이야말로 반노동자 선언이다”라고 일갈했다.

김창곤 민주노총 인천지역본부장 역시 “논평할 가치조차 없는 지지 선언이다. 반노동자 후보 지지 선언에 불과해, 파급력도 없을 것이다”라고 폄하했다.

한편, 한국노총이 20대 총선 방침을 결정한 대의원대회가 열린 지 한 달도 채 되지 않은 시점에 한국노총 핵심 지도부가 새누리당에 공천을 신청한 것이 드러나, 조직 내에서 논란이 일었다.

‘반노동자 정당 심판’을 방침으로 정한 한국노총의 임원 3명과 교육의 정치적 중립성을 주장해온 한국교총 회장이 새누리당 비례대표 공천을 신청한 것이다. 여기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반노동자 정당’이라는 표현이 ‘새누리당’을 연상시킨다며 노동계에 이를 사용하지 말라고 안내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